입학안내

2015학번/기회균등특별전형/사회배려자
2015.12.17
521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재학생들의 합격 수기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kubspr@adm.korea.ac.kr, 02-3290-1688)의 허가를 받아야 타 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본 수기를 무단 수집해 무단 복제 및 무단 배포할 경우 민형사 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재학생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름•나이•출신교•개인연락처 등은 개별 문의를 하더라도 절대 공개하지 않으니 관련 문의는 삼가바랍니다. 


1. 전형 선택 이유
저는 기회균등특별전형 중 사회배려자 전형으로 입학하였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사회적 기업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자연스레 경영학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배려자 전형 면접에서 경영에 관한 관심을 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스스로 확고한 꿈과 의지를 갖고 있으면 부족한 성적 등은 면접에서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진학을 결심한 계기제가 경영대학을 선택한 것은 고등학교 시절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대학에 들어와 경영을 배워보니 어렸을 적 가졌던 관심이 굉장히 모호한 것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선배의 권유로 시작하게 된 사회적 기업 관련 동아리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거기서 교수님의 강의도 듣고 함께 책을 읽고 대화하면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그리고 후에 더 큰 관심이 생겨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사회적 기업 관련 논문을 작성하면서 처음엔 사회적 기업에 관한 관심이 경영학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렇게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입학을 꿈꾸게 됐고, 국내 경영대학 중 최고의 대학 중 하나이기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3. 고등학교 재학 중 내신 관리저는 매일 야간 자율학습에 참여하였기 때문에 따로 사교육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뒤쳐지지 않을까 생각했으나,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매일 야간 자율학습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꾸준히 공부한 것이 고등학교 내신 관리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배운 것을 정리하고 또 관련 응용문제를 풀어보며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는 자습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외 활동 고등학교 재학 중 여러 봉사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먼저, 고1부터 고2까지 2년간 매주 토요일 아침 3시간씩 집에서 약간 떨어져있는 도서관에서 초등학생 친구들에게 영어를 가르쳤습니다. 사실 제 공부가 바빠 그만두고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일주일에 3시간이라도 남을 위해 쓸 수 있다는 사실이 제 삶에 여유를 생각하게 했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학내 동아리에 활발히 참여했습니다.



5. 논술 또는 면접 준비 면접을 위한 학원은 따로 다니지 않았습니다. 수능 직전에 면접을 보기 때문에 공부하느라 면접을 집중적으로 준비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대신 학교에서 실시하는 모의면접 시간에 충실히 임했습니다. 대학에 입학한 선배들과 학교 선생님들이 도움주신 덕분에 모의면접을 준비하면서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모의면접에 충실했기에 실제 면접에서 긴장하지 않고 준비한 만큼 잘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 학교에서 도움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집에서 비슷한 분위기를 형성해 모의면접을 연습하고, 계속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수능 준비언어영역 언어 영역은 EBS 지문과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70%이상이 EBS와 연계돼 나오기 때문에 EBS를 기반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수능 지문을 미리 공부하고 가는 것과 같다고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기본교재에 충실하여 수능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문학 지문의 경우 자신만의 문제 풀이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리영역 수리 영역은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개념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어떤 문제든 잘 해결할 수 있게 하는 것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다 보면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이 보입니다. 특히 기출문제를 여러 차례 풀어보았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외국어영역 외국어 영역은 내신 공부에 충실했던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EBS교재가 고등학교 3학년 내신 교재였기에 외국어 공부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내신 기간에 자신은 내신관리가 필요 없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어차피 수능 범위이니 중간, 기말고사 시험을 볼 때 집중하면 실제 수능을 볼 때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고 3 중간고사 범위에서 봤던 부분이 수능에 출제돼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사회탐구 및 제2외국어영역 사회탐구 영역은 처음부터 EBS 수능 특강 교재로 공부했습니다. 개념을 정리한 후에 교과서, 수능 완성, 문제집 등 다양한 문제집을 펼쳐놓고 단권화했습니다. 헷갈렸던 개념, 문제를 풀며 새로 알게 된 개념을 수능특강문제집에 전부 한꺼번에 필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능 전날까지 정리한 수능특강을 보며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6. 나에게 고려대 경영대학이란?저에게 고려대 경영대학이란 디딤돌입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저로 하여금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볼 수 없었던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아래를 받들어 주는 디딤돌 같은 존재입니다. 전에는 만날 수 없었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해외 연사 등 수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디딤돌입니다. 덧붙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앞으로 제가 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딤돌이 되어 줄 것입니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