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zech Republic]University of Economics, Prague 2018-2 정민혁
2019.03.25
236
2288
Europe
안녕하십니까. 2018년도 2학기 체코 프라하에 위치한 University of Economics, Prague (VSE)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정민혁입니다. 파견학교를 선택하시거나 행정절차를 준비 중이신 학우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수강신청 및 수업
Nomination이 완료되면 파견교 측에서 여러 정보를 담은 메일을 발송해줍니다. 그 내용 안에 우리학교의 포털과 비슷한 Insis아이디와 비밀번호, 수강신청 절차, 기숙사 신청 방법, 버디시스템 등의 필요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그 중 수강신청은 Insis사이트에서 진행됩니다. 수강신청 2달 전에 수강할 수 있는 과목리스트를 볼 수 있고, 팀 프로젝트 혹은 시험이 성적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강의가 다루는 주제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갔을 때는 파견교의 학점과 우리 학교의 학점 변환비율은 5:3 이었습니다.
학기 시작 2주 전쯤에 과목 신청이 마감되고, 수강희망 인원이 정원을 초과하는 경우 랜덤으로 수강여부가 결정됩니다. 교환학생이 수강하는 대부분의 강의는 인기가 크게 많지 않으므로 신청하신 과목을 수강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강신청 정정은 학기 중에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수강한 과목을 소개하겠습니다.
Quality of Working Life
이 강의는 렉쳐와 세미나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렉쳐의 경우 유럽과 세계의 노동환경에 대해 교수자가 강의하고, 세미나의 경우 그 주제에 대해 학생들끼리 디스커션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학습 내용은 매우 쉬웠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역시 피피티를 한번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다만 다른 나라 학생들 3인이서 조를 구성하여 특정 기업의 Employer Branding에 대해 발표를 해야 하는데 외국 학생들과 협업을 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이 강의는 파견교 기준 3학점에 속하는 작은 강의입니다. 일주일에 1시간 30분만 진행되고 수업과 디스커션이 혼합된 형태로 진행됩니다. 자잘한 과제와 출석만 하면 어렵지 않게 성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Foundations of Business Strategy
저보다 먼저 이 학교에 파견을 간 학생들은 이 과목을 전공필수로 인정을 받았지만, 저는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우리 학교의 경영전략과 내용에서 유사하며, 팀 프로젝트 역시 많은 투입량을 요합니다. 전공선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Microeconomics 1
정경대에 문의한 결과 미시경제 과목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들은 강의입니다. 이 경우 경영대의 전공선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 역시 렉쳐와 세미나로 구성되며 렉쳐의 경우 교수자가 피피티를 기반으로 강의하고, 세미나에서는 조교 분이 개념과 관련한 수학공식을 설명해주십니다. 세미나의 첫 15분 동안은 1주 전 강의에서 배운 내용에 대해 퀴즈를 보는데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Business in Russia
이 강의는 3일동안만 9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파견교에서는 이러한 강의를 Block Course라고 부르는데, 한 학기에 2번까지만 이러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과목과 시간이 겹칠 수 있는데, 그 수업들은 Block Course수강으로 인해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내용은 러시아의 여러 측면에서 본 측면과, 러시아 사람들과 기업활동을 할 때 참고할 점을 다룹니다. 기말고사가 있고 다른 나라 수강자와 함께 레포트를 써야 합니다.
 
  1. 기숙사
VSE는 대부분의 교환학생에게 기숙사를 제공합니다. 신청방법은 메일에 상세하게 쓰여 있습니다. Iskam이라는 사이트 안에서 신청을 해야 하는데, 신청 전 공지된 기간 내에 보증금을 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시간에 원하는 방을 다른 학생이 선택하기 전에 클릭하시면 됩니다. 학교까지는 대중교통으로 15분, 시내 중심까지는 20분, 큰 마트까지는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에 살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기숙사는 모두 주방과 욕실 및 화장실을 2개의 방이 공유하게끔 설계되어 있는데,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2인이서 한 방을 써서 총 4명이서 플랫을 사용하는 경우, 둘째로 혼자 방을 써서 2명 혹은 3명이서 플랫을 사용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방 자체는 첫째의 경우에 해당하지만 (침대 및 책상이 두 개이지만) 방은 혼자 써서 2명이서 플랫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 둘째의 경우에는 매우 인기가 많으므로 수강신청처럼 시간에 유의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세 번째를 선택하여 편하게 생활했습니다. 두 번째의 경우와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서 실패하셨다면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옵션이 됩니다.
 
  1. 생활 및 기타사항
  1. 버디 프로그램
VSE는 교환학생에게 현지 학생을 한 명씩 배정합니다. 버디와 친하게 지내는 학생들도 많았지만, 한번만 보고 인연이 끝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버디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버디를 통해 현지 이벤트나 생활 정보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버디 프로그램은 매주 화요일 다양한 클럽에서 진행하는 N2N파티와 여행, 와인 시음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 물가
체코는 한국과 비교하여 물가가 매우 저렴합니다. 유명한 관광지 근처는 물론 비싸지만, 식사는 보통 6000원~10000원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학교와 기숙사의 학식은 학생할인을 통해 3000원 정도에 먹을 수 있습니다. 마트 물가도 매우 저렴하고 치즈나 고기 품질이 좋습니다.
 
  1. 출국 전 준비사항
연교차가 한국과 유사하므로 따뜻한 옷을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콘센트 규격은 동일하지만, 여행 다닐 때를 고려하여 변압기를 챙겨가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특히 욕실용, 실내용 슬리퍼를 챙겨가시면 쾌적하게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시설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으므로 취미 생활이 있으시면 관련한 장비를 챙겨가도 좋습니다.
 
  1. 보험 및 비자
체코는 비자를 준비하는 것이 매우 까다로운 나라입니다. 체코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시 구비해야 할 목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비자 신청과 면접 사이에 2주 동안의 시간이 있고, 비자 신청 후 수령까지 2달이 걸리므로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범죄경력회보서, 보험, 입출금 내역서 준비를 하는 것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범죄경력회보서는 성북경찰서에서 5분이면 받아볼 수 있지만, 외교부에서 그에 대한 아포스티유를 받아 부착해야 하고, 이를 사설업체에 의뢰해 체코어로 번역해야 합니다.
보험은 체코의 보험사에서 구매한 보험상품만 인증이 됩니다. pvzp라는 회사의 보험상품을 대부분 구매하고, 학교에서 보내준 letter of acceptance에 명시되어 있는 체류기간을 포함해야 합니다. 입출금 내역서와 잔고증명서는 은행에서 뽑으시면 됩니다.
  1. 파견교 소개
VSE는 체코 내에서 경영과 경제를 특화한 명문대학교라고 들었습니다. 캠퍼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도 많고 강의실 시설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활발하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 분위기를 경험하기 좋고, 과목 난이도도 부담이 없어서 편하게 공부하며 여행 다니기도 좋습니다. 정규 학생들 중에서 외국인 비율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특히 우리 학교에서 열리지 않는 전공선택 과목들이 많이 열리므로 학점인정을 받기에도 좋다고 느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학생 분들도 교환학생을 통해 즐거운 생활과 학점인정 두 마리 토끼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2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