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KUBS

[교환학생 수기] 중국 시장을 이해한 시간
2016.09.22
711
[교환학생 수기] 중국 시장을 이해한 시간
 
저는 2016년 1학기에 북경 인민대학교에서 교환학생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중국어를 공부해오기도 했고, 중국의 역사, 경제, 문화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었고, 북경이 이 모든 것을 경험하고 배우기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해 인민대학교를 선택했습니다.

중국 인민대학교는 중국의 많은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명문이며, ‘중국판 아마존닷컴’ 징동의 창업자 류창둥을 포함한 많은 유명 인사들과 많은 정부 관료들을 배출했습니다. 특히 인민대 경영대학 경영학과는 2015년도 중국 내 경영학과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한 우수한 학과입니다. 경영학과 수업은 영어와 중국어 두 가지 언어로 진행됩니다. 저는 그 중 전 과목을 영어로 듣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한 학기 동안 수업을 들었습니다. 총 7개 과목을 수강했는데, 월에서 목까지 하루에 하나에서 두 과목 정도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인민대 경영학과 수업은 대부분 2학점이고, 이수학점 인정 변환 비율이 1:1이었기 때문에 총 14학점을 듣게 됐습니다. 저는 경영학 전공과목은 총 6개 과목을 들었습니다. Entrepreneurship은 사업계획서 쓰는 방법을 자세하게 다룹니다. 팀을 이루어 비즈니스 플랜도 세워보고, 비즈니스 모델도 만들고, 창업자 한명을 선택해 분석하고 발표합니다.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는 조직행동론 수업 시간의 리더십 관련 내용을 심화로 배웁니다. 학기말에 영화 프로젝트를 하는데, 하나의 영화를 골라 영화에서 어떠한 리더십이 보여지는지 리더십 이론을 통해 분석하게 됩니다. Performance Managementand Compensation은 성과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준과 방법, 보상의 적절한 정도 등에 대한 수업입니다. 기업실무자를 인터뷰해서 기업의 HRM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Business Ethic는 유명 철학자들 중심으로 Utilitarianism, Justice 등 Moral Principles에 대해 배웁니다. 이 수업을 통해 저만의 도덕적 기준(Moral Standards)을 확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학공부와 관련해선 교내 어학프로그램, 중국어 수업, 중국어 학원, 중국어 과외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어학 프로그램은 본래 경영대학이 아닌 고려대 본교에서 선발된 교환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경영대학에서 파견된 학생도 추가 비용만 내면 집중적으로 중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중국어 수업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에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중국어로 경영학과 수업을 듣는 건 중국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어 중국어가 유창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저는 교환학생을 하는 동안 여러 외부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동아일보와 코트라에서 주관하는 ‘청년드림중국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해 운이 좋게 입상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에서 창업한 분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고, 중국의 시장도 분석해보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친구 따라 사회인 야구 동아리에 나가 야구도 배우고, 현지에 사는 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인민대학교에서의 교환학생 생활에 만족했습니다.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많은 사람들도 만났고, 중국에 대한 통찰력 및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승희(경영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