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KUBS

[스타트업 연구원 개원 특별 인터뷰] 가장 중요한 가치는 ‘사람
2016.09.22
1508
[스타트업 연구원 개원 특별 인터뷰] 가장 중요한 가치는 ‘사람
 
 
1948년 서울 왕십리의 제재소였던 동화기업에서 출발한 동화그룹은 1970년대 목재단지를 조성하면서 보드 사업을 기반으로 발전했다. 이후 동화그룹은 국내 최초로 중밀도섬유합판공장을 설립하며 우리나라 임업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적인 목재 기업에서 새로운 사업군을 육성하며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동화그룹. 동화그룹의 승 교우는 경영대학 후배들의 창업 교육을 위해 15억을 기부하며 경영대학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고 창업 교육 기관으로 거듭나는 데 기여했다.
 
Q.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는 동화그룹의 비전과 회장님의 경영철학이 궁금합니다.
동화그룹의 비전은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사업영역에 진출하고 있는 만큼 동화그룹은 모든 고객과 직원의 행복추구와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행복, 신뢰, 인재중시, 변화와 혁신, 윤리경영의 5대 핵심가치를 통해 더 좋은 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이 목표이자 가치입니다. 2000년대부터는 이 가치를 이뤄내고자 국내 기업 최초로 동화행복지수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 만족도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고, 직원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룹 내 기술직과 사무직을 담당하는 모든 직원이 직무에 상관 없이 한데 어울리는 열린광장(Open Agora)’도 마련했습니다직원을 가장 먼저 위하는 것이 결국 고객의 만족으로 이어진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Q.승 회장님께서 창업 교육을 위한 기부로 승명호 앙트프러너십 에듀케이션 센터가 설립됐습니다. 창업에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하신다면.
현실에 만족하지 말고, 멀리 그리고 넓게 내다 봤으면 좋겠습니다. 이는 스타트업 연구원의 개원 목표와 연결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찾아 마음껏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필요하다면 과감히 선택과 집중을 할 필요도 있습니다. 더불어 본교와 경영학의 방향이기도한 공선사후정신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모든 일에 책임감을 다하고, 사람의 가치를 지향하는 고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사회에 꼭 필요한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Q.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이 학창시절 키워야 할 덕목은 무엇일까요. 모교의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 모든 기업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안주해서는 절대 성장할 수 없다는 의미죠. 저는 경영수업을 받으면서 그 배움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도전했습니다. 그 덕분에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지금의 동화그룹을 꾸려나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충분한 역량을 지닌 경영대학 후배들에게도 그러한 정신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의 기회를 준다면 세계시장 속에서도 창의력과 경쟁력을 지닌 기업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후배들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망설임 없이 기부했고, 우리 후배들이 스타트업 연구원에서 혁신적인 창업 교육을 통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