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KUBS

[스타트업 연구원 개원 특별 인터뷰] 인성으로 승부하는 인재되길
2016.09.22
1330
[스타트업 연구원 개원 특별 인터뷰] 인성으로 승부하는 인재되길
경영대학의 창조적 창업 교육 방침에 공감한 교우들의 기부에 힘입어 ‘스타트업 연구원’이 개원했다. 총 35억원의 창업지원기금으로 개원한 스타트업 연구원은 이상일(상57) 교우가 회장으로 있는 일진그룹에서 20억, 승명호(무역74) 교우가 회장으로 있는 동화그룹에서 15억을 기부해 준공됐다. 경영대학은 기부자들의 뜻을 기리어 스타트업 연구원 내에 ‘일진창업지원센터’와 ‘승명호 앙트프러너십 에듀케이션 센터’를 설립하고 학생들의 창업 교육과 지원을 담당한다. <경영신문>은 스타트업 연구원 개원을 기념하며 이상일 교우와 승명호 교우의 기부 이야기를 소개한다.
 
1978년 자동차 단조품 사업을 시작으로 전 세계의 휠베어링(Wheel bearing) 사업에서 수출 신화를 이룩하고 있는 일진그룹. 고객을 최우선으로 한 혁신적인 기술은 일진글로벌을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거듭나게 하고 있다. 경영대학의 후배들을 위한 창업 지원금 20억을 기부하 며 후배사랑에 힘쓰고 있는 이 교우는 창업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두려워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면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Q.일진그룹은 혁신적인 기술로 휠베어링 분야 선두에 서있습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일진그룹의 비전 과 회장님의 경영철학이 궁금합니다.
일진그룹의 비전은 창의’, ‘팀워크’, ‘되게 만든다세 가지 입니다. 이에 전 임직원이 통찰력을 바탕으로 협업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과와 이익으로 유지되는 것이 기업입니다. 기업은 경영성과를 내기위해 판매시장에서 기술, 품질, 가격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상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Q.요즘 많은 학생이 창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 회장님께서는 경영대학의 창 업 구축을 위해 의미 있는 기부를 해주셨습니다.
최근 국내외 다양한 평가지표에서 모 교인 고려대 경영대학이 국내 최고임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가 인정하는 경영대학 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모교의 활약은 저로서도 매우 자랑스럽고 뿌듯한 일입니다. 110주년 역사를 자랑하는 경영대학이 발전하기까지 어윤대 전 총장님을 비롯한 경영대학 학장님들, 교수님들의 활약 이 컸습니다. 교수님들의 교육아래 대한민국을 이끄는 인재들이 양성됐고, 후배들을 사랑하는 교우들 덕분에 우리 학생 들이 최고의 교육시설에서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유수 대학이 창업 교육에 힘쓰고 있고, 저 또한 창업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처럼 창업교육은 대한민국의 경제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데 꼭 필요한 교육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모교가 훌륭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우리 학생들이 능력을 발휘해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는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기부 했습니다. 새롭게 개원한 스타트업 연구원의 일진창업지원센터에서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창업가가 배출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두려워말고 도전하면 성공의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이 학창시절 키워야 할 덕목은 무엇일까요. 모교의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창업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전문성인성두 가지 덕목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선 자신만의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성을 갖춰 통찰력을 기르는 것이야 말로 시대 흐름에 맞는 세계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창업 아이 템을 결정한 후에는 세계를 목표로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시장에서 누구보다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인성 또한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지식만 많은 인재는 큰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어떤 일이든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팀원들과 협업하고, 동료 에게 존경받고 인정받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인성 좋은 인재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언제나 겸손한 자세로 임할 때 지혜로운 창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용기 있게 행동하는 인재로서 성장해 우리 후배들이 품성 좋은 창업가로 성장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