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KUBS

[취업스토리] “경력개발센터 프로그램 통해 자신감 얻어”
2016.09.21
645
MBA 취업스토리 | 이대환(FMBA 9기) · 삼성자산운용
"경력개발센터 프로그램 통해 자신감 얻어"
 

 1.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삼성자산운용에서 상장지수펀드(ETF) 마케팅기획과 해외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품이 다양화되고 상품 구조가 복잡해지며 투자자와 실시간 소통하고 컨텐츠를 제공하는 마케팅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시장의 니즈에 맞춰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컨텐츠와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MBA 입학 전 주요활동
저는 해외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제약회사 신사업부 및 은행 외환사업부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부서에서 시장상황과 고객에 맞는 전략적 접근법, 기획력을 배웠습니다. 이후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공부하며 금융 마케팅은 직원 한 사람의 역량과 깊은 금융지식이 중요하다 느꼈고, 이를 종합적으로 채워줄 수 있는 고려대 FMBA를 선택했습니다.

3. 고려대 FMBA 선택 이유
고려대 FMBA는 6 Module 간 쉴 틈 없는 커리큘럼으로 집중 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국내외 금융업계 현직 FMBA 선후배님과 체계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큰 장점입니다. 또한 지도교수님과 각 분야 교수님들의 지속적인 면담으로 학업 계획 뿐 아니라 커리어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대 FMBA를 선택한 주요 이유였습니다.

4. FMBA 과정 중 현재의 경력개발에 도움이 됐던 커리큘럼
IRP(International Residence Program)를 꼽고 싶습니다. IRP 기간 미국, 홍콩, 싱가폴의 글로벌 금융기관 방문과 와튼스쿨, 싱가폴국립대학의 교육프로그램 이수는 선진 금융시장을 벤치마크 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 줬습니다.

5. 경영전문대학원 경력개발센터(Career Hub) 지원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코칭
‘인터뷰 코칭’입니다. 면접 준비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경력개발센터에서 ‘1:1 Mock Interview 프로그램’을 제공해줬습니다. 준비하던 회사에 맞춘 모의면접 경험이 실제 면접에서 자신감 있는 답변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모의면접 시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제가 몰랐던 나쁜 버릇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 시기적절하게 제공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FMBA 수업을 들으며 취업준비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할애할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6. FMBA를 다니는 동안 경력 개발을 위해 개인적으로 준비했던 부분
FMBA 재학 중 교내 스터디에서 만난 팀원들과 ‘삼성전자 마케팅 공모전’에 출전했습니다. 공모전을 위해 세달 간 수업이 끝나고 학교에 남아 의견을 나누며 마케팅전략과 경쟁PT를 준비했습니다. 교수님들과 다양한 업계 현직에 계시는 FMBA원우님들의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됐고, 그 결과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단지 이력서의 한 줄 경력이 아니라, 학생신분으로 한 기업에 마케팅 전략을 제안했다는 성취감과 원우들의 도움을 느낄 수 있었던 값진 경험으로 남았습니다.

7. 관련 분야 취업 준비생에게 조언을 한다면
저 또한 FMBA를 지원하며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기회비용이상의 뭔가를 나는 얻을 수 있을까?” 그러나 그 고민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커리큘럼과 국내 최고의 교수진을 통해 학업적인 성취는 물론, 경력개발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다면 자신이 FMBA를 통해 목표한 바를 모두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