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S 소식

‘2018 KUBS 세계 경영학 리서치 랭킹’ 고려대학교 전 세계 82위, 국내 1위
2018.10.25
1288
‘2018 KUBS 세계 경영학 리서치 랭킹’ 고려대학교 전 세계 82위, 국내 1위

86개 경영학 저널 게재논문 4만여 건 분석
1위 펜실베니아대, 2위 에라스무스대, 3위 미시간대···
고려대학교는 82위로 국내 1위, 국내 유일 100위권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권수영)이 국내 최고의 경영대학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10월 23일에 발표된 ‘2018 KUBS 세계 경영학 리서치 랭킹(THE KUBS Worldwide Business Research Ranking™, 이하 KUBS 랭킹)’에서 고려대학교가 세계 82위를 차지하며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10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랭킹이 신설된 2015년부터 4년 연속 국내 1위의 자리를 굳건히 하며 고려대학교의 명성을 떨쳤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위는 미국의 펜실베니아대가 차지했으며 2위인 네덜란드의 에라스무스대와 3위인 미국의 미시간대도 전년과 동일한 순위를 유지했다. 뒤이어, 아시아권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싱가포르국립대가 4위를 차지했다. 또한, 홍콩시티대(8위)와 홍콩폴리텍대(17위)가 20위권에 랭크됐다. 한국에서는 고려대학교가 82위로, △카이스트(108위) △서울대(176위) △연세대(220위)를 큰 격차로 따돌리며 국내 유수의 대학 중 유일하게 100위권을 기록했다. 그 결과, 고려대학교는 작년에 이어 국내 1위와 아시아 10위의 성적을 유지하여 국내 최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Rank Name of School Country
1 University of Pennsylvania USA
2 Erasmus University Rotterdam NLD
3 University of Michigan at Ann Arbor USA
4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SGP
8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HKG
17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HKG
82 Korea University KOR
108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KOR
176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
220 Yonsei University KOR
300 EDHEC Business School FRA

매년 가을 발표하는 KUBS 랭킹은 86개의 경영학 저널에 게재된 4면 여 개의 논문을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세계 경영대학의 연구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자리매김했다. 종합 지표인 세계 랭킹과 학문 분야별 랭킹, 저널별 랭킹을 각기 나눠 발표해 각 랭킹별 대학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학분 분야는 △Accounting △Finance △Managemen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MIS) △Marketing △Operations Management & Management Science(OM/MS) △International Business(IB) & Strategy 등 7가지 분야로 분류된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 사이에 간행한 논문을 기반으로 한 올해 랭킹은 저자 수와 소속 학교 수를 반영한 환산점수의 총합을 기준으로 300위까지 발표됐다.

현재 경영학 분야에서 연구 성과에 대한 지표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미국 텍사스대(UTD) 경영대학 리서치 랭킹은 미국 대학의 연구 성과가 돋보이도록 24개의 저널을 기준으로 삼는 것에 비해, KUBS 랭킹은 유럽 및 아시아 지역 대학이 저평가 되지 않도록 보다 폭 넓은 데이터를 분석해 세계 경영대학들의 연구 역량을 평가했다. 이는 서구 뿐 아니라 전 세계를 어우르는 평가 지표라는 점에서 더욱 실질적인 평가라 할 수 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권수영 학장은 “KUBS 랭킹은 권위 있는 경영학 분야 저널의 모든 논문을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신뢰도를 담보하여 경영학 연구 역량 평가의 핵심 지표로 자리매김했다”며 “전 세계 유수의 경영대학들이 KUBS 랭킹을 통해 경영학 연구 성과를 인정받고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KUBS 랭킹의 세계 순위표와 세부 순위표는 홈페이지(kubsrankings.korea.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