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학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생홍보대사 ‘KUBE’ 7기 모집 안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생홍보대사 'KUBE' 7기 모집 안내 경영대학이 2017-2학기를 맞이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생홍보대사 ‘KUBE(큐브)’ 7기를 모집합니다. KUBE는 우리 경영대학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1년 동안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으로 KUBS의 브랜드 파워를 함께 키워나가는 데 관심이 있는 학부 재학생이라면 지원 가능하오니 아래의 모집 공고를 참조하시어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선발 개요   인원 ○명 내외  자격요건 애교심과 자긍심이 높고 성실한 경영대학 학부 재학생(제1전공자에만 해당, 최소 1학기 이상 재학) KUBS 홍보를 위한 각종 행사의 기획과 실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 임기 1년(연속 두 학기, 여름•겨울 방학 포함) 동안 활동이 가능한 학생 매주 월요일 17시~20시 주 1회 정기회의 및 비정기회의 참석이 가능한 학생 우대사항 (해당사항 지원서에 기입) KUBS 청소년 멘토링데이 멘토 봉사활동 참여자 외국어 회화 능력 우수자 MS Office 문서 / 사진편집 / 영상편집 능력 우수자 지원시 유의사항 정해진 임기(연속 두 학기)를 이수하지 않을 경우 활동증명서 미발급    2. 선발 일정 및 지원 방법   서류 온라인 접수 8월 28일(월) ~ 9월 4일(월) 13:00 까지 (기간 엄수) [KUBE 7기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kubskube@gmail.com) 접수  지원서 발송 시 파일명을 “[KUBE 7기]이름_학번”(예시: [KUBE 7기]홍길동_2017120XXX)으로 접수 서류 합격자 발표 9월 5일(화) 합격자 개별 통지 역량면접 9월 7일(목) ~ 9월 8일(금) 중 진행 지원서와 관련한 심층 면접 진행, 면접 시간은 서류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지 최종 합격자 발표 9월 9일(토) 합격자 대상 OT 9월 11일(월) 합격자 OT 및 워크숍 9월 15일(금) ~ 9월 16일(토)   최종 합격자 발표 및 자세한 교육 일정은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지  불참 시 합격이 취소됨   3. 학생홍보대사 활동 내용 및 수료 특전  주요 활동 내용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캠퍼스 투어 및 교내 행사 지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을 방문하는 외부 인사 의전활동 학기 중 <KUBS 정기투어 및 청소년 만남의 날> 행사 기획 및 진행 방학 중 <KUBS 청소년 멘토링데이> 행사 기획 및 진행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자체 페이스북 운영 및 온라인 콘텐츠 작성 축제기간 부스 운영 등 KUBS 재학생을 위한 기타 오프라인 행사 기획 및 진행 홍보 포스터 및 영상 제작 참여 활동 수료 특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 명의 활동 증명서 발급 경영대학 교환학생 및 국제인턴십 지원시 가산점 부여 (정상적으로 활동을 마친 자에 한함) KUBE 단체 활동 지원금 지급   4. 지원문의 경영대학 홍보실 02-3290-1688 KUBE 회장 홍창의 010-4186-2988  
2017.09.04
713
Academic
# 3929
필독 [일반대학원]2017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시험 면제신청 인터넷 접수안내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 38조에 의거하여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 시험 면제신청 접수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필히 접수기간 내에 면제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접수대상 : 석사,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2017학년도 2학기 입학예정자는 입학 확정 후에 면제 신청가능)   2. 접수기간 : 2017년 8월 7일(월) ~ 10월 11일(수) 17:00   3. 신청방법 : 인터넷(KUPID 포탈) 신청                    ▷ 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각종시험 신청/확인 - 외국어시험 면제신청   4. 신청요령      가. 포탈 로그인 후 인터넷 신청 화면에서 공인외국어성적표 스캔본을 첨부파일로 업로드    나. 공인외국어성적표 인정기간은 접수일로부터 최근 2년 이내 유효한 성적이어야 함.         (단, 입학 시 제출한 성적(원본)은 2년이 지났어도 인정됨.)     다.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 중 입학 시 공인영어성적표(원본)을 제출한 학생은 인터넷 신청 후 소속대학행정실에서 원본대조         확인을 받아 대학원행정실로 제출(원본 대조 확인이 된 사본을 제출하지 않을 시, 면제신청이 완료되지 않습니다.)     라. 2014학년도 입학자(입시서류로 공인외국어성적 원본을 제출한 자)부터는 인터넷 신청만 하면 됨.         (성적표 첨부란에 '입학서류첨부파일'을 첨부할 것.)    마. IELTS, TestDaf, ZMP, 학위기는 인터넷 접수 후 반드시 대학원 행정실로 성적표(원본)를 제출할 것.         (원본을 제출하지 않을 시, 면제신청이 완료되지 않습니다.)    바. 한국어정규과정 수료생은 성적표를 첨부하여 신청(외국어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langtopia.korea.ac.kr)   사. 인터넷 신청 입력요령은 첨부파일 '면제신청 입력 예시'를 참고할 것.    5. 기타사항    가. 외국어교육센터에서 실시하는 외국어시험 대체어학강좌(한국어 포함) 수강 후 B학점 이상 취득한 자는 별도의 면제신청이          필요 없음. (포털에서 합격여부를 확인: KUPID - 학적/졸업 - 각종시험 신청/확인 - 합격내역조회)    나. 교내 졸업자격영어시험에서 합격한 자는 별도의 면제신청이 필요 없음.         (포털에서 합격여부를 확인: KUPID - 학적/졸업 - 각종시험 신청/확인 - 합격내역조회)    다. 2015학년도 3월 입학자부터는 불어와 러시아어(노어)의 합격기준 변동있으니 면제기준표 확인    라. 2017년도 2학기 면제신청 확정일: 10월 23일(월)        (확인: KUPID - 학적/졸업 - 각종시험 신청/확인 - 합격내역조회)
2017.08.23
45
MS/PhD
# 3931
* [학부] 2017-2학기 조기졸업 신청 안내
I. 조기졸업 신청 ※ 「학칙」 제4절 제41조(졸업요건), 제42조(학위수여), 「학사운영 규정」 제5절 제56조(졸업의 기본요건), 제57조(졸업요구학점), 제58조(조기졸업: 일반), 제59조(조기졸업: 특별)   ◎ 조기졸업: 일반   1. 신청자격 :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가. 학기마다 17(18)학점 이상(단, 외국대학 교환학기는 인정학점이 15학점 이상) 취득할 것 나. 모든 이수 교과목 중 F 등급이 없으며 제5학기부터 제6학기 말까지 108학점(졸업요 구학점 135인 학과(부) :112학점, 140인 학과(부) : 117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전체 성적평점평균이 4.00이상일 것 다. 성적은 학생이 수강한 모든 교과목의 성적을 기준으로 함   2. 조기졸업 대상 제외 : 가. 공과대학 건축학과, 의과대학, 사이버국방학과, 약학대학 소속 학생 나. 편입학생 다. 성적경고 기록이 있는 학생   3. 조기 졸업기준 : 가. 학사운영규정 제56조와 제57조가 정하는 졸업요건을 갖출 것. 나. 전체 학년 동안 F 등급이 없이 전체 성적평점평균이 4.00이상 일 것. (성적은 학생이 수강한 모든 교과목의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4. 신청 : 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조기졸업에서 신청    재수강한 교과목이 있는 학생은 해당 학과(부)행정실에 직접 신청서류 제출함.   ◎ 조기졸업: 특별   1. 신청자격 : - 일반대학원 학·석사 연계과정 합격생                   - 연계과정에 합격하였으나 조기졸업 신청을 하지 않으면 조기졸업을 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신청해야 함.   2. 조기 졸업기준 : 가. 학사운영규정 제56조와 제57조가 정하는 졸업요건을 갖출 것. 나. 전체 성적평점평균이 4.00 이상일 것. 다. 등록학기가 7학기 이상일 것. * 상기 조기졸업(특별) 학.석사연계과정 합격생은 대학원 행정실로 별도 문의바람      3. 신청 : 해당 학과(부)행정실에 직접 신청서류 제출.   ◎ 접수일시 : 2017. 9. 1(금) 10:00 ~ 9. 20(수) 17:00까지 ◎ 제출서류 :      - 조기졸업(특별) : 조기졸업신청서(소정양식) 1부, 석사과정 진입 추천서 사본 1부.      - 조기졸업신청서는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 -     2017. 8. 21.     학사지원본부 교육지원팀
2017.08.21
82
Academic
# 3924
* [학부] 2017-2학기 부전공 신청 안내
※ 학칙제36조(부전공), 학사운영 규정 제7장 1절(부전공)       부전공은 제1전공 이외의 다른 전공을 21학점 이상 이수하는 제도       - 부전공은 제2전공에 해당되지 않으며, 졸업증서에 부전공 표기하지 않음 -   1. 신청자격 : 제1전공을 배정받고, 3학기 이상 등록한 2017학년도 제2학기 재학생, 신청 학기에 휴학(학기중 휴학 포함)하면 취소함.   2. 지원학과의 범위 :    1) 제1전공과 동일(유사)학과(부)는 신청할 수 없음.    2) 세종캠퍼스에 개설되지 않은 학과(학부)의 부전공은 서울캠퍼스에서 이수 가능함.    3)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에 동일(유사) 학과(부)가 개설되어 있는 경우에는 소속된 캠퍼스에서 부전공을 이수하여야 함.    4) 사범대학을 신청하는 자는 제1전공이 사범대학인 자에 한함.         ※ 단, 06, 07학번의 사범대학 학과 부전공 정원은 학과별 입학정원의 10%이며,         08학번부터는 부전공에 의한 교사자격 취득제도 폐지(교육부)에 따라 사범대학 학과 부전공은 선발하지 않음.       5) 법과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사이버국방학과, 약학대학은 부전공을 선발하지 않음.   ◎접수일시 : 2017. 9. 1(금) 10:00 ~ 9. 20(수) 17:00까지 ◎접수장소 : 제1전공 학과(부)행정실             ◎접수절차:     1) 신청서  작성     2) 부전공 희망 학과(부)에서 이수과목지정표 작성    3) 부전공 학과(부)장 및 제1전공 소속 학과(부)장 확인 날인    4) 소속 학과(부)행정실에 신청서 제출        ※ 부전공 희망 학과(부)에 따라 성적증명서 제출을 요구할 수도 있음.         - 신청서 및 이수과목지정표는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 -   ◎부전공 포기:    지식기반포탈시스템(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다중전공포기신청     2017. 8. 21. 학사지원본부 교육지원팀
2017.08.21
76
Academic
# 3923
* [학부] PSK장학생 신청안내(신청기간 연장)
PSK 장학생 신청 안내      PSK는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이끌고 있는 반도체장비 전문제조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된 시총순위 88위의 기업입니다. 종합프로세스장치 글로벌 리더를 목표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PSK는 미국 일본 중심의 반도체장비 시장에서 공격적인 R&D투자로 탄탄한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반도체 시장에서 최첨단 생산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입니다.    1990년에 설립된 PSK는 90년대 중반 반도체 전 공정 장비를 국산화해 2004년 1천만불, 2006년 3천만불, 2007년 5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World Class 300에 선정되었으며, 미국, 중국, 대만, 싱가폴, 일본 등 세계 현지 법인과 지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SEMIGEAR를 인수하여 Global PSK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PSK는 회사와 직원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며 다양한 복지제도를 통해 증명하고 있습니다. 2012년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으로 선정되었습니다.   PSK장학생 제도는 경영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장학 프로그램으로 졸업후 PSK 인턴 또는 입사를 조건으로 등록금 및 매월 생활비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졸업까지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향후 유학까지 지원하여 우수한 전문인력으로 육성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   1. 지원자격 -경영대학 학부 2, 3, 4학년 재학생(2017년 2학기 재학예정자) -직전학기 17학점을 취득하고 평균평점 3.5이상인 자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하고 기초적인 영어회화가 가능한 자 우대 -졸업 후 PSK 인턴 또는 입사 가능한 자   2. 지원내용 : 등록금 전액 + 매월 생활비 50만원(정규학기 졸업시까지 지원)   3. 선발인원 : 1명   4. 신청방법 : 서류를 구비하여 경영대학 행정실로 방문제출   5. 신청기한 : 2017. 8. 28(월) 12:00(기한 엄수)   6. 제출서류 *2017-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신청자는 신청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학적부만 제출해도 됩니다. -PSK 장학생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소정양식) 1부. -성적증명서 1부. -학적부 1부. -부 또는 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부 모 각 1부. *소득이 없는 경우 신고된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사실증명원’을 발급받아 첨부 -세목별(비)과세 증명서 부 모 각 1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부 모 각 1부. *부모 중 한분만 건강보험료를 낼 경우 건강보험증 첫장(가족 등재사항이 기재된 부분) 사본을 첨부   7. 전형절차 -서류 전형 후 합격자에 한하여 면접실시 -서류합격자 발표 : 2017. 8. 31(목) 예정 -면접일시 : 합격자에 한해 안내   8. 문의 : 경영대학 행정실 장학담당 박선영/ 02-3290-1301/ psy0514@korea.ac.kr  
2017.08.18
1,019
Scholarships
# 3897
필독 일반대학원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일반대학원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l.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  1. 수강신청 기간 : 2017년 8월 24일(목) 10:00 ~ 8월 28일(월) 17:00  2. 수강신청 정정기간: 2017년 9월 7일(목) 10:00 ~ 9월 8일(금) 17:00   Ⅱ. 수강신청 방법  1. 수강신청 전용URL: http://sugang.korea.ac.kr/graduate/ 접속     대학원(일반대학원), 학기(2R)로 선택하여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2. 연구지도 수강신청: “연구지도”는 반드시 구분에 따라 매학기 수강신청하여야 합니다.   < “연구지도”과목 신청구분 >   가. 재학생: 연구지도 ⇒ DKK500-분반   나. KIST학연산협동과정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협동과정생,       과학기술학협동과정생(2학기생 이상)은 2과목(각1학점) 신청        : 연구지도1 ⇒ DKK510-분반, 연구지도2 ⇒ DKK520-분반   다. 수료연구생: 수료연구지도 ⇒ DKK600-분반   ※ 수료연구생은 지도학점만 수강신청 가능(교과목 이수불가)하며, 분반은 자동     생성되므로 학수번호(DKK600)만 입력하면 됨   Ⅲ. 수강신청 확인  1. 지도교수와 학과주임의 지도를 받아 수강신청(전산입력)을 한 후, 수강 신청한 과목을     반드시 『포탈-수업-수강신청내역조회』에서 확인하고, 정정사항이 있을 경우 정정기간     내에 정정하여야 합니다.     ※ 신입생 포탈사용은 9월 1일부터 가능  2. 수강신청 정정기간 이후 수강 신청한 교과목이 폐강되는 경우에는 소속학과행정실에서     수강 신청한 과목을 정정하시기 바랍니다.  3. 수강신청 정정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 및 변경 또는 포기 할 수 없습니다.   Ⅳ. 수강 신청 시 유의사항  1. 수강신청 전산입력은 반드시 본인이 하여야 합니다.  2. 수강신청 및 수강신청 정정기간 중 수강신청을 못한 학생은 어떠한 경우라도 수강신청을     할 수 없으므로 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3. 수강신청을 종료한 후, 본인이 신청한 과목과 동일하게 입력되었는지 수강신청 조회화면     에서 반드시 확인(출력) 하여야 합니다.  4. 복학예정자도 기간 중에 수강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반드시 복학신청 절차를     거쳐야 수강신청이 인정됩니다.  5. 수강신청은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의 학수번호를 정확히 확인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학수번호를 잘못 입력하였거나 수강신청 하지 않은 과목은 어떠한 경우라도 성적을     인정받지 못합니다.  6. 대학원생은 재수강을 할 수 없으며, 재수강한 교과목은 중복수강으로 간주하여 학점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다만, 과락(F학점)의 경우 수강이 가능함.  7. 『포탈시스템→학적/졸업→성적사항-성적조회』에서 기 이수한 성적의 열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8. 연구지도(DKK500) 학점은 재학 중 전공학점 외에 매학기 2학점씩을 신청하여 4학기간     총 8학점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잘못 입력된 경우 정정하시기 바랍니다.  9. 과학기술학협동과정 2학기생 이상, KIST학연산협동과정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협동     과정생은 2인 지도교수제 시행에 따라 연구지도 수강신청을 DKK510(연구지도1)와     DKK520(연구지도2) 2과목 모두 필히 신청해야 합니다. 10. 매학기 연구지도를 제외한 교과학점은 12학점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으며,     선수과목(2009학번까지 대상) 또는 지도교수지정과목(2010학번부터대상)을 포함할 경우     15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 지정된 선수과목 또는 지도교수지정과목이 아닌 학부과목을 수강 신청 시 성적이 인정     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도교수지정과목(선수과목)은 취득 시 전공학점에 포함되지 않고     성적표에 따로 표기됩니다. 12. 2008학년도 1학기부터 박사과정에 한해 예비교수자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CTL810-00/인원제한 20명) 13. 어떠한 경우라도 동일교과목 또는 유사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석사과정 시 이수한 과목을 박사과정에서 중복 이수할 수 없습니다. 14. 선수과목 또는 지도교수지정과목 수강자는 학부 시간표를 참고하여 교과목번호를 정확히      입력하여 주시고, 수강신청 시 이수구분(선수 또는 지도교수지정과목)을 명확히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원과목 포함 15학점 이내> 15. 수강 신청한 교과목의 이수구분(전공, 연구지도, 지도교수지정과목)을 명확히 표기하여야      합니다. 이수구분 잘못으로 학점에 가산되지 않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6. 교시별 강의시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안암캠퍼스) ◆ 강의시간 (안암캠퍼스) 1교시 9:00-10:15 2교시 10:30-11:45 3교시 12:00-12:50 4교시 13:00-13:50 5교시 14:00-15:15 6교시 15:30-16:45 7교시 17:00-17:50 8교시 18:00-18:50 ◆ 강의시간 (세종캠퍼스) 1교시 9:00-09:50 2교시 10:00-10:50 3교시 11:00-11:50 4교시 12:00-12:50 5교시 13:00-13:50 6교시 14:00-14:50 7교시 15:00-15:50 8교시 16:00-16:50 ※ 휴식시간 : 75분 수업은 15분, 50분 수업은 10분으로 함. 17. 수업시간 및 강의 장소는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18. 수강신청에 따른 문의사항은 소속학과행정실, 시스템상의 문제는 정보전산처(3290-417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Ⅴ. 국내학술교류 협정에 따른 학점교류 대학원은 경희대학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KAIST), 국방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학대학원,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 등 14개교이며, 교류대학원 시간표는 교류대학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류대학원 수학신청 안내는 포탈 공지사항에 별도 공지)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9장 제1절(국내대학 교환학생) 참조   VI. 교내의 전문대학원 간 학점교류는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6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특수대학원은 수강불가) 단, 학점인정 범위 내에서 수강가능하며, 전공과 관련이 없는 어학과목 등은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1. 수강신청방법: 수강신청 기간 중 본인의 수강신청 입력과 함께 소속학과행정실로 학점      인정 여부를 확인한다.   2. 학점인정: 전공과목으로 인정되며 총 인정학점은 수료에 필요한 최저학점의 1/2까지      인정함 (단, 총 인정학점은 학칙에 기재된 학점인정을 모두 포함하여      수료에 필요한 최저학점의 1/2을 초과할 수 없음)   VII.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과목 개설 운영  1. 수강 대상: 외국인 대학원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개설  2. 수강신청방법: 수강신청기간 또는 정정기간에 희망자에 한하여 개인별 수강신청하며,      전공학점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분반이 변경된 경우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수강정정 하시면 됩니다.      (문의: 외국어교육센타 02-3290-1453)  3. 안암캠퍼스 개설과목 및 분반 수 (학수번호/분반/학점 및 시간 수)    가. IFLS 108-50 / 한국어 초급Ⅰ(3학점 6시간)    나. IFLS 110-50 / 한국어 중급Ⅰ(3학점 6시간)  4. 학점(시간): 학부의 한국어 강좌와 동일하게 3학점 6시간으로 개설  5. 분반처리 방법(절차): 25명을 기준으로 하며, 30명 초과 시에 분반할 수 있음     (수강신청이 끝난 후 1주차 수업시간에 레벨테스트를 시행하고 분반 함)  6. 수업 시간은 월, 화, 수, 목요일 19시부터 20시 15분(75분)임  7. 졸업자격 외국어시험(한국어)과는 관계없음  8. 세종캠퍼스 개설과목 및 분반수 (세종 국제교류교육원 별도운영 *문의: 041-860-1661)   가. 한국어초급1 / SLSC221 (분반-00) 주당3시간 3학점   나. 한국어중급1 / SLSC223 (분반-00) 주당3시간 3학점   다. 한국어고급1 / SLSC225 (분반-00) 주당3시간 3학점    ※ KUPID: http://portal.korea.ac.kr - Single-ID 신청 ※ 대학원 모든 공지안내: http://gradue.korea.ac.kr  
2017.08.17
200
MS/PhD
# 3917
필독 [학부] 2017-2학기 군 복무 중 학점인정제도 시행 안내
1. 시행 목적         군 복무로 인한 학업단절 극복과, 생산적 군 복무여건 조성을 통해 복무의욕을 증대시킴으로써          군 전투력 향상과 국가적 차원의 인재 육성에 기여        2. 국방부의 시행 관련 세부사항: 붙임1 참조        3. 본교 시행사항(세부사항: 붙임2 참조)         가. 대상 강좌: 본교에서 개설한 MOOC 강좌(추후 확대 예정)         나. 2017학년도 2학기 대상 강좌(2개 강좌)             민법(법학전문대학원 명순구 교수 강의), 정보적 사고(정보대학 김현철 교수 강의)         다.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1) 수강신청 일자: 2018. 8.16(수) - 9.11(월)            2) 국방부 홈페이지를 통한 수강신청(http://narasarang.or.kr)            3) 수강 및 성적 처리 관련 국방부 메뉴얼: 붙임3 참조         라. 성적은 "P/F" 로 평가, 재수강 가능         마. 수강료 기준: 본교 계절학기 수업료(국방부에서 일괄 수령 후 본교 계좌로 입금 예정)         바. 성적표에는 학점 인정 형태로 처리("군복무 중 인정과목"으로 표기)         사. 학점 인정 상한: 학기당 6학점, 연 12학점 이내 인정             4. 관련 규정은 개정 진행중이고, 수강, 성적, 예산 처리 등 세부사항은 유관부서와 협의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붙임: 1. 군 복무 중 학점인정제도 안내 1부.       2. 본교 시행(안) 1부.        3. 군 e-learning 관련 대학관리자 메뉴얼 1부. 끝.
2017.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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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ic
# 3895
! [학부] 2017년 9월 신입학생 대상 영어능력평가고사 안내
국제어학원 외국어센터에서는 교양필수과목 Academic English 수준별 수업을 위한 2017년 9월 신입학생 대상 영어능력평가고사를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 아          래 -     1. 시험대상       가. 2017년 9월 안암캠퍼스 신입학생      나. 2012년~2016년 안암캠퍼스 입학생 중 신입생 영어능력평가고사를 치르지 않은 자     2. 시험형식 : 필기시험 (문법 40문항, 읽기 50문항, 듣기영역 제외)     3. 응시료 : 무료     4. 시험일시, 장소 및 준비물      가. 일시 : 2017년 8월 18일(금) 오후 2시 ~ 3시 50분                   ※ 오후 2시까지 수험생 입실 완료      나. 장소 : 인문사회계캠퍼스 우당교양관                    http://www.korea.ac.kr/mbshome/mbs/university/subview5.jsp?id=university_010501000000#1      다. 준비물 : 컴퓨터용 연필(연필을 제외한 싸인펜, 볼펜 등은 사용 절대 불가), 지우개,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신분증이 없으면 응시할 수 없음     5. 결과 및 수강신청 관련      가. 개별 성적 결과 확인은 불가      나. 본 시험에 응시해야만 Academic English를 2017학년도 2학기에 수강할 수 있음      다. 시험결과(초급/중급/고급)는 외국어센터에서 8월 22일(화)에 SMS/Email로 개별 안내함         -수강신청기간[8월 23일(수)]에 직접 본인 레벨에 맞추어 수강신청 해야 함.         -초급 및 중급 레벨 : 2017학년도 2학기에 Academic EnglishⅠ(2학점)을, 다음 학기에 Academic EnglishⅡ(2학점)를 반드시 수강해야 함.         -고급레벨 : 2017학년도 2학기에 개설되는 Advanced Academic English(2학점)만 수강하면 됨.     6. 기타 문의사항 : 02-3290-1454(시험 관련), 02-3290-1453(수강신청 관련)  
2017.08.09
249
Academic
# 3894
* [학부] 2017- 2학기 인터넷 휴복학 신청절차 변경 안내
1. 신청기간 : 2017. 8. 1(화) 10:00 ~ 8. 25 (금) 17:00 ※ http://portal.korea.ac.kr/학적졸업/학적사항/휴․복학 신청   2. 휴 ․ 복학 신청절차 변경 안내 변경 전 변경 후 학생 portal 신청 → 원스톱서비스센터 확정 학생 portal 신청 → 지도교수 확인 → 학과행정실 확정   3. 휴 ․ 복학 절차 안내   구분 내용 신청방법 비고 휴학 일반휴학 인터넷 신청(첨부서류 없음) → 승인   군입대 휴학 인터넷 신청→입영통지서(스캔) 첨부 ※ 기타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입영예정확인서, 입영일자가 기재된 합격통지서)   군제대후 일반휴학 인터넷 신청→전역증,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초본(병적사항기재) 中  택일 스캔 첨부 ※ 기타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병역증, 복무확인서, 전역장 등 복학 일반복학 인터넷 신청(첨부서류 없음) → 승인   군제대 복학 인터넷 신청→전역증,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초본(병적사항기재) 中  택일 스캔 첨부 ※ 기타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병역증, 복무확인서, 전역장 등) ※ 전역예정자는 첨부의 전역예정증명서 및 서약서, 사회복무요원 복무확인서 및 서약서 (첨부문서외는 미승인)     ※ 군필자 복학생은 예비군 전입신고를『 http://portal.korea.ac.kr / 정보생활 / 예비군 전입신고』에 서 필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2017학년도 2학기부터 인터넷 휴·복학 신청절차 변경에 의해 지도교수의 확인에 따라 시간이 소요 될 수 있으므로 첨부의 각 학과 행정실에 문의바랍니다.     첨부     1, 2017학년도 2학기 휴복학 공고문              2. 전역예정증명서 및 서약서             3. 사회복무요원 복무확인서 및 서약서             4. 인문사회계 학과행정실 담당자 및 연락처             5. 자연계 학과행정실 담당자 및 연락처             6. 세종캠퍼스 학과행정실 연락처   2017년 8월     학사지원본부
2017.08.02
402
Academic
# 3888
* [학부] KUBS Dream Scholarship 신청 안내
경영대학이 등록금 외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KUBS Dream Scholarship’을 시행합니다. 본 장학금은 가정의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느라 학업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선배님 및 기부자님들의 정성으로 마련되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을 지속하기 힘든 재학생들은 부담 없이 행정실 장학 담당 직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자격 - 국가장학금 신청자 - 가정 형편이 어려운 경영대학 재학생 누구나   2. 지원 금액 및 선발 인원 - 지원 금액: 매달 일정액 지급(학생 개별 상황에 따라 차등) - 선발 인원: 장학기금 상황에 따라서 조정 예정   3. 신청기간 - 학기 중 상시 지원 가능 - 2017-2학기 장학금 지원자는 가급적  8월 18(금)까지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신청방법 - (psy0514@korea.ac.kr) 또는 행정실(경영본관 103호) 방문 제출   5. 제출서류 ※기존에 KUBS Dream Scholarship을 신청하고 선발되지 못한 학생들은 서류를 다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신청서(소정양식)1부 ② 신청사유서(소정양식) 1부 ③ 부 또는 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④ 소득금액증명원(신고사실없음증명원)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부모 각 1부 * 소득이 없는 경우 신고된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사실증명원’을 발급받아 첨부 ⑤ 지방세 세목별(비)과세 증명서부모 각 1부 ⑥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최근3개월분) 부모 각1부 * 부모 중 한 분만 건강보험료를 낼 경우 건강보험증 첫 장(가족 등재사항이 기재된 부분)을 첨부 ⑦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원 등 기타 가계형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해당자에 한함)   6. 계속수혜요건(개정) ① 장학금을 계속 지급받고자 하는 자는 해당학기 국가장학금을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② 장학금 신청기간 내에 구비서류를 경영대학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하며, 경영대학 장학담당자의 자격심사를 통해 연장이 가능하다. ③ 직전학기 취득학점 12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 ④ 직전학기 평균평점 3.0이상 유지해야 한다. ⑤ 단, 장학금 최초지급개시가 이루어진 시점이 해당학기 정규수업 1주차 이후이면, 그 해당학기 성적은 다음학기 장학금 계속수혜유지 조건 심사에서 유보된다. ⑥ 성적유지 조건은 2017학년도 1학기 성적부터 적용한다.   7. 결과 발표 - 매월 초 발표 - 선정 결과는 선발 학생에 한해 개별 통지   8. 문의 - psy0514@korea.ac.kr 또는  02-3290-1301  
2017.08.01
2,234
Scholarships
# 3214
필독 [MS/PhD] 2017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적변동 안내
2017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적변동 안내   ※ 인터넷 신청가능 항목 : 휴학, 복학, 지도교수변경, 석박통합과정 중도포기, 석박통합과정 수업년한단축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조 1. 휴학 및 복학 1). 기간 : 2017년 8월 1일(화) ~ 8월 25일(금) 오후 4시 00분 신입생의 경우 첫학기 휴학은 불가(단, 출산‧육아휴학 및 군입대 휴학만 가능)   2). 방법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휴·복학 신청(대학원) 2. 석.박사 통합과정 수업연한 단축 신청 및 중도포기 1). 수업연한 단축신청 가. 기간 : 9월 4일(월) ~ 22일(금) <등록을 해야 학기가 반영되어 단축신청이 가능함> 나. 방법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수업년한 단축신청 다. 학기 : 단축범위는 2학기(1년) 또는 1학기로 함. - 2학기 단축 : 6학기 초 학적변동 기간에 신청 - 1학기 단축 : 7학기 초 학적변동 기간에 신청 ※ 단, 6학기 또는 7학기(해당학기 성적확정 후 수료사정 시점)의 전체 평균평점이 4.0이상만 조기수료 및 졸업이 가능)      2). 중도포기신청 가. 기간 : 8월 1일(화) ~ 25일(금) (학적변동기간과 동일) 나. 방법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신청 : 석.박사통합과정에 있는 학생이 통합과정의 수학을 포기하고 석사로 변경을 원하는 경우 신청 함. (단, 이 경우는 과정만 석사과정으로 변경되는 것이며 석사수료요건이 되더라도 통합과정을 포기함과 동시에 석사로 수료하는 것은 아님. 신청한 학기말에 성적확정 후 수료대상자를 선발 함) 3. 신입생 지도교수 신청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지도교수 신청 : 신입생 학적 생성 이후인 9월 1일(금) ~ 8일(금)까지 신청 4. 재학생 지도교수 변경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지도교수 변경신청 5. 자퇴 및 재입학 신청 - 자퇴원서, 재입학원서 제출(인터넷신청 불가) : 학적변동기간에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의 날인을 받은 후 학과행정실에 방문하여 제출. 6. 등록금 납부 1). 정규 등록 기간 : 2017년 8월 23일(수) ~ 8월 30일(수) 16:00 [http://portal.korea.ac.kr → 등록/장학 → 등록 → 등록금고지서] 출력하여 지정은행에 납부. 2). 최종 등록 기간 : 2017년 9월 11일(월) ~ 13일(수) 16:00 7. 복학예정자 수강신청 1) 기간 : 8월 24일(목) ~ 28일(월) 2) 방법 : http://sugang.korea.ac.kr/graduate/ 로그인 후 신청 - 2017학년도 제2학기 복학예정자는 학적상태나 등록여부에 관계없이 재학생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가능함. (단, 2017년 8월 25일까지 복학절차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수강신청 내용이 자동 삭제됨)       2017. 7.   대 학 원 장
2017.07.27
523
MS/PhD
# 3881
필독 [MS/PhD] 수료연구생 등록
1. 수료연구생 가.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수료연구생 제도에 따라 2015학년도 1학기부터 모든 수료생은 등록금을 납부하여야만 “수료연구생”의 신분을 유지할 수 있음. 나. 수료연구생에게는 학교시설(도서관 포함) 이용 및 각종 연구활동의 참여기회를 보장하며, 등록기간이 끝나면 등록한 수료생은 학적상태가 “수료연구”로 바뀜.   2. 수료연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2%) 가. 대상자 : 수료생 나. 납부방법 : 포털 > 등록/장학 > 등록금고지서 출력 다. 등록기간     - 정규등록기간 : 2017년 8월 23일(수) ~ 8월 30일(수) 16:00     - 최종등록기간 : 2017년 9월 11일(월) ~ 9월 13일(수) 16:00   3. 학위청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7%) 가. 수료생이 학위청구논문심사를 받는 학기에는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인터넷심사신청을 하여야만 등록금고지서가 7%로 출력 됨.  단, 2%의 등록금을 우선 납부한 학생은 2차 등록기간에 5%의 차액된 고지서를 확인후 납부하기 바람. 나. 납부방법 :  가상계좌로 납부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 등록금 고지서 링크(추후공지) 다.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2017년 9월 11일(월) ~  10월 18일(수) 16:00 라. 등록기간 : 2017년 10월 25일(수) ~ 10월 26일(목) 16:00 (7% 또는 5% 차액납부자) 마. 인터넷논문심사 신청방법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4. 2014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 가.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심사 신청 > 수업료 0원 > 하나은행에 직접방문하여 “0원등록”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가 아닌 경우     - 계열별수업료의 2%   ※ 단, 불합격하고 재심사를 받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다시 납부하여야 함.   ※ 납부된 수료연구등록금은 수료연구생 대상 연구장려장학금 지원사업(우수논문상 지원, 학술회의 발표 지원, 영문논문교정료 지원, 우수논문게재료 지원 등)에 소중한 재원으로 활용됨.  
2017.07.27
479
MS/PhD
# 3880
* [학부] 2017-2학기 국내경영현장실습(국내인턴십) 학점인정 신청안내
[학부] 2017-2학기 국내경영현장실습(국내인턴십) 학점인정 신청안내 2017-2학기부터 교과목 개편으로 인해 정규학기 중 수행하는 인턴십에 대해 최대 12학점 (계절학기 최대 6학점) 까지 국내경영현장실습 과목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 있는 기업에서 인턴십을 정규학기 중에 수행하는 학생들에게 학점을 부여하는 과목인 '국내경영현장실습'의 2017-2학기 지원방법 및 제출과제를 안내드립니다. 공지사항 및 제출서류 목록 등의 확인하셔서 반드시 신청 기간내에 신청하셔야 학점인정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운영절차 경영대학-실습기관-현장실습생 협약체결(인턴십 수행 전) > 학점인정 사전 심사 및 승인신청 서류 접수 > 수강신청(학과행정실 일괄 처리) > 인턴십 수행 > 과제제출 > 성적부여 2. 교육부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 주요 내용 현장실습 운영시간(현 1일 8시간, 야간금지) 사업체-학교-학생 협의하여 결정 가능 현장실습 대상 학년(현 3,4학년), 학기 및 학점인정 기준은 학교가 학칙으로 정할 수 있음 실습기관은 현장실습생의 실습수행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실습지원비를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학교와 실습기관은 서면으로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교, 현장실습생, 실습기관 간 협약을 체결함  3. 지원자격  2017-2학기 기준 4학기 이상 이수한 경영학과 소속의 학생 (경영학과 이중전공자, 부전공자, 자유전공학부 경영학과 학생 등 경영학과 복수전공자 포함) 단, 학과장(부학장)의 승인을 통해 예외인정가능 타과생은 지원 불가 인정받을 학기 내 최소 4주의 인턴십 확정 및 파견 예정인 학생 고려대학교 내 인턴십 및 현장실습 과목은 현 국제경영현장실습 과목을 포함하여 총 12학점까지 이수 가능   4. 2017년 2학기 국내경영현장실습 학점인정절차 수강신청정정기간인 9월 8일 (오전 9시) 전까지 온라인 사전허가신청 및 서류제출 학과장이 사전 기업 심사 경영대학, 현장실습생, 실습기관 간 협약을 체결함  학과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수강신청 진행 수강신청 확인 후 미등록생은 최종 등록일까지 학비 납부(초과학기생은 학비감면 신청해야함) 인턴십 수행 및 과제 작성 과제제출 (홈페이지 공지 및 이메일 안내) 5. 제출 서류 (이메일 또는 방문 제출) : 신청바로 가기        국내경영현장실습 온라인 신청서(온라인 기재 후 출력본) 1부 참여기업신청서(첨부양식)  1부 학점인정 사전 신청서(첨부양식) 1부 경영학과 인턴십 협약서 - 기업 및 학생 측 서명날인본(첨부양식) 1부 기업의 인턴채용 확인서(채용확인 이메일, 계약서 가능) 1부 회사 및 업무 소개자료 1부 성적표 1부 4. 접수기간 및 방법 접수기간 : 2017년 7월 31일(월) ~ 9월 8일(금) 오전 9시까지 제출처 : 경영대학 행정실 (경영본관 1층 103호) 온라인 접수 후 Hard copy 로 방문 접수/우편 접수가 완료되어 지원이 최종 접수됨 계절학기는 등록금 납부 후 환불되지만 학기중에는 환불처리가 불가능함 5. 과제제출 및 성적 부여 – 미리 제출하여도 무관함 : ( ~12월 8일(금)까지)  일일업무일지 : 수행기간만큼 출력하여 수기로 작성 (첨부양식) 1부. 결과보고서 : 사진 제외 2장 내외 (첨부양식) 1부 학점인정신청서 (첨부양식) 1부 근무평가표 (학과행정실에서 기업 담당자에게 직접 회신 요청함) 6. 유의사항 교과목명 (인턴십 수행 기간에 비례하여 아래 교과목으로 최대 12학점까지 인정) BUSS467 국내경영현장실습 I (3학점) BUSS468 국내경영현장실습 II (3학점) BUSS469 국내경영현장실습 III(6학점) 현장실습시간에 따른 학점인정(위 세 과목의 중 한 개 이상 혼합으로 인정) 취득학점 전일제 근무 반일제 근무 3학점 4주 이상 ~ 8주 미만 160시간 이상 ~ 320시간 미만 6학점 8주 이상 ~ 12주 미만 320시간 이상 ~ 480시간 미만 9학점 12주 이상 ~ 16주 미만 480시간 이상 ~ 640시간 미만 12학점 16주 이상 ~ 20주 미만 640시간 이상 ~ 800시간 미만   학점 인정을 위해서는 학비 납부 및 과제제출 필수 인턴 실습 전 학과행정실 사전 심사 및 승인과 근무 종료 후 일일 업무일지 및 보고서 등 과제 제출 필수     성적은 P/F 로 입력됨. 학점사전신청 및 파견 후 과제 미제출 시 성적 “F” 으로 입력 성적평가기준: 결과보고서 25%, 일일업무보고서 25%, 기업담당자 근무평가 50% 로 성적 산출    5. 문의: 경영대학 행정실 곽파이저 사무실: 경영본관 1층 103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02841) 전화: 02-3290-2703 이메일: pij0612@korea.ac.kr
2017.07.18
863
Academic
# 3871
NEW [KMBA] 복수학위(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과정 진입자 선발 공고 및 안내
본 대학원은 본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과의 협약을 통하여 복수학위 제도를 시행하고자 합니다. 하기의 관련 사항을 확인하시고 진입을 희망하는 원우는 신청서(파일 첨부)를 작성하시어 csm0117@korea.ac.kr로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선발 대상: 2017-1학기가 3학기였던 Korea MBA 원우 중 선발 2. 선발 시기: ~ 9월 중순 3. 선발 방법: 서류 전형 및 면접 전형 (합격자 개별 통보) - 1차 선발: 경영전문대학원 → 2차 면접 및 최종 선발: 기술경영전문대학원 4. 선발 인원: 5명 이내 5. 복수학위 진입시기: 2018-1학기(3월) 6. 지원방법: 신청서 작성하시어 csm0117@korea.ac.kr로 2017년 9월 8일(금) 16시 까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고려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과의 복수학위 관련 안내> 1. 과정 : 2+1 (6학기) - 경영전문대학원 2년(4학기)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1년(2학기) 2. 학위 - 경영학석사(Korea MBA)+ 기술경영학석사 or 국방기술경영학석사    3. 선발시기 및 인원 1) 선발시기 : 매년 7월 ~ 9월 중순 2) 선발인원 : 5명 이내 - 본 대학원에서 1차 선발 이후,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서 최종 선발 예정   4. 선발 대상자 - 선발 시기에 제 3학기 재학 중인 Korea MBA 과정 원우   5. 복수학위 진입 시기 : 매년 3월 (1년에 1회) - 복수학위 진입 예정자로 선발될 경우 유예 기간 없이 본 대학원에서 4학기 이수 및 졸업요건 충족 이후 바로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복수학위 과정으로 진입함 .   - 7월~9월 선발 완료→ 9월 학기 (4학기 재학, Korea MBA 졸업요건 충족) → 차년도 3월인 1학기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복수학위 진입   6. 휴학  - 복수학위(경영전문대학원과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 해당하는 경우는 휴학을 할 수 없다. - 다만 질병, 출산 등으로 휴학이 불가피할 경우는 진입한 소속 대학원장의 허락을 얻어 최대 1년까지 휴학할 수 있다.   7. 복수학위 학비 납부 :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 등록금을 납부   8. 복수학위 취득 요구 조건 1) 총 이수학점: 23학점 2) 필수이수: 전공필수 3과목(9학점), 트랙 4개 중에서 3개 선택 후 각 1과목(9학점)으로 총 6과목(18학점) 이수    - 기술경영학석사: 필수 3과목(기술경영학개론/ 기술경영전략/ 기술경영경제) + 트랙 4개(기술경영/기술금융/지식재산경영/국방기술경영) 중 3개의 트랙 선택 후 각 1과목(9학점)    - 국방기술경영학석사: 필수 3과목(국방기술경영학개론/ 국방기술경영전략/ 기술경영학과 필수 3과목 중 1과목 선택이수) + 트랙 4개(기술경영/기술금융/지식재산경영/국방기술경영) 중 3개의 트랙 선택 후 각 1과목(9학점)         (트랙 상세 과목 확인: https://mot.korea.ac.kr/program/03_01_01.asp ) 3) 복수학위 진입 후 본 대학원에서 기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 인정 불가   9. 복수학위 특전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종합시험, 학위청구논문 심사 면제.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진입 시 장학금은 등록금의 약 20~30% 지급 예정.   10. 복수학위 관련 본 대학원 학사 운영 내규 참고 (파일첨부)  
2017.07.10
1,051
Korea MBA
# 3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