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필독 [학부] 2018-2학기 신입생 필수과목 수강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경영대학 행정실입니다. 2018학번대상 2학기 필수 교양과목에 대해 수강신청 전에 자동으로 수강신청 될 예정이라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때 안내드린바 있습니다. 2018년도 2학기부터 수강신청 제도가 변경되면서 수강신청 이전에 희망과목을 신청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국인신입생들의 전공과목 수강제한 및 외국인 학생들이 국어강의에 배정되는 사례, 이미 1학기에 필수과목을 수강하여 재수강처리가 되는 등 계속해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어 이번 2018-2학기부터는 자동수강처리 제도를 시행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아래 1학년 2학기 필수 교과목 중 회계학원리, 경영통계, 경제원론Ⅱ 과목은 시간표를 확인하여 본인이 원하는 분반으로 자유롭게 수강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단, 경제원론Ⅱ과목은 경영대학 분반(ECON203-04,05,06,07,08,09)에 한해 신청이 가능함) 2018-2학기 필수 교과목 : 회계학원리, 경영통계, 경제원론Ⅱ,자유진리정의Ⅱ, 글쓰기, Academic EnglishⅡ,1학년세미나Ⅱ, 정보적사고 ■글쓰기: 2018학번 신입생의 경우 수강대상학과가 경영대로 지정된 분반만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1학년세미나Ⅱ: 2018학년도 1학기에 입학한 신입생은 수강대상학과가 경영대로 되어 있는 분반에 수강신청하면 되고 2018학년도 2학기에 입학한 신입생은 자동수강처리될 예정입니다. ■정보적사고: 2018학번 신입생은 자동수강처리될 예정입니다.  [수강신청 유의사항] 1.글쓰기과목은 기초교육원(석민정:3290-1593), Academic English의 경우 외국어센터(오태호:3290-1453)로 문의바랍니다. 2. 외국인 국적의 외국인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의 경우, "글쓰기" 과목 대신 "사고와 표현"으로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3. 신입생 필수과목의 경우, 반드시 2018-2학기에 수강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1학년 때 수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신입생 필수과목을 수강하지 않아도 2학년 진급은 가능합니다.(학년진급은 등록학기, 취득학점에 따라 가능함) [문의] 이메일 : pij0612@korea.ac.kr 전화 : 02-3290-2703
2018.08.23
1,291
Academic
# 4401
* [학부] 2018학년도 2학기 인터넷 휴 · 복학 신청 안내
[학부] 2018학년도 2학기 인터넷 휴 · 복학 신청 안내   1. 신청기간 : 2018. 8. 1 (수) 10:00 ~ 8. 27 (월) 17:00 ※ http://portal.korea.ac.kr/학적졸업/학적사항/휴․복학 신청   2. 휴 ․ 복학 절차  학생 portal 신청 → 학과행정실 전산반영 → 지도교수 현황 조회    3. 휴 ․ 복학  절차  안내   구분 내용 신청방법 비고 휴학 일반 휴학 인터넷 신청(첨부서류 없음) → 승인       군입대 휴학 인터넷 신청 → 입영통지서(스캔) 첨부 ※ 아래 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입영예정확인서, 입영일자가 기재된 합격통지서)   군제대후 일반휴학 인터넷 신청 → 전역증,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초본(병적사항기재) 中  택일 스캔 첨부 ※ 아래 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병역증, 복무확인서, 전역장 등) 복학 일반 복학 인터넷 신청 (첨부서류 없음) → 승인   군제대 복학 인터넷 신청 → 전역증,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초본(병적사항기재) 中  택일 스캔 첨부   ※ 부적격 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병역증, 복무확인서, 전역장 등)   ※ 전역예정자의 복학 신청 : 전역예정일이 9월말까지인 경우에 한해 복학신청 가능. (학사운영규정 제32조 제3항에 따름.) 첨부의 전역예정증명서 및 서약서 또는, 사회복무요원 복무확인서 및 서약서 (첨부문서 외는 미승인) 제출     ※ 군필자 복학생은 예비군 전입신고를『 http://portal.korea.ac.kr / 정보생활 / 예비군 전입신고』에 서 필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인터넷으로 질병사유 일반휴학은 신청할 수 없으니 종합병원 4주 이상의 진단서와 질병휴학 확인서를 갖추어 학과행정실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인터넷 휴·복학 신청절차가 변경되어 학과행정실 전산반영 후 교원의 지도학생 휴/복학 현황 파악으로 진행되므로 인터넷 휴·복학 신청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1. 2018학년도 2학기 휴복학 공고문             2. 전역예정증명서 및 서약서 (2018-2신양식)             3. 사회복무요원 복무확인서 및 서약서 (2018-2신양식)             4. 질병휴학 확인서             5. 인문사회계 학과행정실 연락처             6. 자연계 학과행정실 연락처             7. 세종캠퍼스 학과행정실 연락처   2018년 7월     학사지원본부  
2018.07.17
63
Academic
# 4445
필독 [학부] 2018-2학기 기금장학금 신청 안내
2018-2학기 기금장학금 신청안내 1. 공통자격 요건 가. 2018-2학기 국가장학금(1유형) 신청자로 소득구간 8분위이내인 자 나. 직전학기 취득학점 17학점이상(4학년 12학점) 다. 가정형편이 어렵고, 품행이 단정하며 타인에게 모범이 되는 자 2. 유의사항 가. 2018-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및 정의면학장학금 신청자도 지원가능 나. 2018-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기 신청자(서류제출완료)의 경우 장학금 신청서 및 사유서, 성적증명서, 국가장학금 소득구간(분위) 통지서만 제출 다. 기금 장학금 중복 신청은 불가(택 1) 라. 결과발표 : 2018년 7월 26일(목) *선발자에 한하여 문자로 통보 3. 서류제출 가. 제출기한 : 2018년 7월 20일(금) 16:00 나. 제출처 : 경영대학 행정실(경영 본관 103호) 다. 공통서류 - 장학금 신청서(소정양식) 1부 - 장학금 신청 사유서(소정양식)  1부 - 성적증명서 1부 - 국가장학금 소득구간(분위) 통지서 1부 *한국장학재단홈페이지-장학금-나의 소득구간(분위) 확인-소득구간(분위)통지서 발급 - 부 또는 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 2017년도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 증명원 부모 각 1부 * 소득이 없는 경우 신고된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사실증명원’을 발급받아 첨부 - 2017년도 세목별(비)과세 증명서(거주지 주민센터 발행)     부모 각 1부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최근3개월분) 부모 각 1부 * 부모 중 한 분만 건강보험료를 낼 경우 건강보험증 첫 장(가족 등재사항이 기재된 부분)을 첨부 -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원 등 기타 가계형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해당자에 한함) [임당장학문화재단 장학금] -선발인원 : 1명 -장학금액 : 수업료 전액, 1회성 -자격요건 : 직전학기 평균평점 3.0이상 [석탑장학금] -선발인원 : 1명 -장학금액 : 200만원, 1회성 -자격요건 : 직전학기 성적이 해당학과 학년 재적수의 100문의 20이내인 자로서 가정이 빈곤하여 학비조달이 곤란한 자 [인봉장학금] -선발인원 : 1명 -장학금액 : 수업료 전액, 졸업시까지 지급가능(휴학시 종료) -자격요건 :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특히 가정이 빈곤하여 학비조달이 곤란한 자, 직전학기 평균평점 3.0이상  
2018.07.16
286
Scholarships
# 4444
! [학부] 2018-여름계절수업 성적처리 일정 안내
  18-여름계절수업 성적처리 일정 안내 (학부)     1. 성적공시 및 정정 일정 구 분 일 정 성 적 입 력 7. 17(화) 09 : 00 ~ 7. 23(월) 08 : 30 성적공시 및 정정 7. 23(월) 09 : 00 ~ 7. 26(목) 16 : 00 성 적 확 정 7. 26(목) 17 : 00 재수강 선별 삭제 7. 27(금) 14 : 00   2. 유의사항   1) 성적공시 전 Internet 강의평가 설문에 응답완료 후 성적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조회 후 이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정정기간 내에 담당교수/강사에게 확인(정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2) 성적조회 URL : 성적조회시스템 (http://sugang.korea.ac.kr/grade/)   3) 성적조회시스템 로그인 ※ 고려대학생 - 사용자ID : 학번 / 비밀번호 : KUPID비밀번호 ※ 학점교류생 - 사용자ID : 고려대 임시 학번 비밀번호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4) ‘I’학점으로 공시된 성적은 정정 마감일 이후에는 ‘F’학점으로 처리되오니, 반드시 정정 기간 내에 담당교수(강사)에게 확인(정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5) 지식포탈의 「수업>수강신청>수강신청 내역조회」에서 수강과목의 재수강을 확인한 후 이상이 있을 경우 7월 16일(월)까지 소속 학과(부) 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6) 재수강 과목은 성적확정 후 재수강 선별작업을 거쳐 일괄 삭제되므로 재수강 삭제 처리된 성적은 7월 27일(금) 15시 이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8. 7.     학 사 지 원 본 부 장    
2018.07.11
117
Academic
# 4440
필독 [학부] 2018-2학기 KUBS Dream Scholarship(경영대학 생활비 장학금) 신청 안내
경영대학이 등록금 외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KUBS Dream Scholarship’을 시행합니다. 본 장학금은 가정의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느라 학업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선배님 및 기부자님들의 정성으로 마련되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을 지속하기 힘든 재학생들은 부담 없이 행정실 장학 담당 직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자격 - 국가장학금 신청자 - 가정 형편이 어려운 경영대학 재학생 누구나   2. 지원 금액 및 선발 인원 - 지원 금액: 매달 일정액 지급(학생 개별 상황에 따라 차등) - 선발 인원: 장학기금 상황에 따라서 조정 예정   3. 신청기간 - 8월 3일(금) 16:00까지 - 상시 신청도 가능하나 기간내에 신청 신청바람. 4. 신청방법 - 이메일신청 [스캔본을 파일로 제출(psy0514@korea.ac.kr)]  *5번의 제출서류 순서대로 한파일로 만든 다음 파일제목을  'KUBS Dream Scholarship_성명_학번'으로 제출요망  - 행정실 방문 제출(경영본관 103호)   5. 제출서류 ※기존에 KUBS Dream Scholarship 수혜를 받고 있는 학생들도 모두 서류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기 신청자는 신청서와 사유서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① 신청서(소정양식)1부 ② 신청사유서(소정양식) 1부 ③ 부 또는 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④ 2017년 소득금액증명원(신고사실없음증명원)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부모 각 1부 * 소득이 없는 경우 신고된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사실증명원’을 발급받아 첨부 ⑤ 2017년 지방세 세목별(비)과세 증명서 부모 각 1부 ⑥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최근3개월분) 부모 각1부 * 부모 중 한 분만 건강보험료를 낼 경우 건강보험증 첫 장(가족 등재사항이 기재된 부분)또는 건강보험 자격(통보)확인서를 첨부 ⑦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원 등 기타 가계형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해당자에 한함)   6. 계속수혜요건(개정) ① 장학금을 계속 지급받고자 하는 자는 해당학기 국가장학금을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② 장학금 신청기간 내에 구비서류를 경영대학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하며, 경영대학 장학담당자의 자격심사를 통해 연장이 가능하다. ③ 직전학기 취득학점 12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 ④ 직전학기 평균평점 3.0이상 유지해야 한다. ⑤ 단, 장학금 최초지급개시가 이루어진 시점이 해당학기 정규수업 1주차 이후이면, 그 해당학기 성적은 다음학기 장학금 계속수혜유지 조건 심사에서 유보된다. ⑥ 성적유지 조건은 2017학년도 1학기 성적부터 적용한다.   7. 결과 발표 - 9월 중 - 선정 결과는 선발 학생에 한해 개별 통지 8. 기타 : 타 생활비 장학금과는 중복수혜를 허용하되, 수혜금액은 학기당 300만원 이내로 함. 9. 문의 - psy0514@korea.ac.kr 또는  02-3290-1301  
2018.07.02
2,624
Scholarships
# 4156
! [학부] 2018-2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개강:9.3.월)
2018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개강:9.3(월))   ‣ 수강신청 전용URL : http://sugang.korea.ac.kr • 개설과목공시: 2018년 7월 3일(화) 10:00부터 • 가진급 학년 확인: 7월 31일(화)부터(학점포기, 성적인정 등으로 전체취득학점에 변경이 있는 학생은 8월 1일 이후 최종 재확인 바람)     <수강희망과목 등록 (대상: 일반 재학생 및 휴학(복학)생, 재입학생, 국내학점교류생)> 대상자 일 시 전체(제2전공, 복수전공진입생 포함) 7. 31(화) 10 : 00 - 8. 3(금) 12 : 00   1. 수강신청제도 개편에 따라 수강희망과목 등록(관심과목 등록 없음)으로 변경되었으므로, 수강희망 과목을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수강가능학점 이내에서 등록가능). 2. 등록한 수강희망과목 중 수강제한인원 이내로 신청한 과목은 본 수강신청과 연계하여 자동수강 처리되고, 수강희망인원이 수강제한인원을 초과하는 경우,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합니다. 3. 수강희망과목 신청결과는 8월 16일(목) 18시부터 확인가능합니다.   <수강신청 (대상: 일반 재학생 및 휴학(복학)생, 재입학생, 국내학점교류생)> 해당학년 일 시 4학년 8. 17(금) 10 : 00 - 8. 18(토) 09 : 00 3학년(복수전공진입예정자포함) 8. 20(월) 10 : 00 - 8. 21(화) 09 : 00 2학년 8. 21(화) 10 : 00 - 8. 22(수) 09 : 00 1학년 8. 22(수) 10 : 00 - 8. 23(목) 09 : 00   <신(편)입생 수강신청 (대상: 2018학년도 2학기 신입생, 편입생)> 대상자 일 시 신입생, 편입생 (일반 재(휴)학생은 불가함) 8. 23(목) 14 : 00 - 8. 24(금) 16 : 00   <1차 폐강 심의> 폐강된 교과목은 8월 29일(수)부터 포탈에서 확인 가능하며, 학생의 수강신청 내역에서 자동 삭제 예정   <수강신청 정정> 대상자 일 시 전체 9. 5(수) 18 : 30 - 9. 7(금) 17 : 00 ※ 9. 5(수) 18:30부터 학년 제한 없이 시작되며, 교환학생 정원(국강:수강제한인원의 5%/ 영강:15% 추가)까지 포함한 총 인원 내에서 본교생, 교환학생 구분 없이 선착순임.   <2차 폐강 심의> 폐강된 교과목은 9월 11일(화)에 공지 예정 (반드시 확인 요망)   <폐강교과목 신청학생 수강신청> 대 상 자 일 시 폐강과목 신청학생 9. 11(화) 18 : 30 - 9. 12(수) 09 : 00   ※ 유의사항 1. 위의 수강신청일 이후에는 수강신청을 취소 또는 추가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해당 일에 수강 신청 및 정정을 하시고, 수강내역을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학사운영규정 제42조 참조). 2. 3학점 추가 신청가능자(학사운영규정 제44조 참조) 가. F에 해당하는 등급 및 수강신청포기과목 없이(2013-2학기까지 해당) 전체 학업성적의 평점평균이 3.75 이상인 자 나. 직전 학기 F에 해당하는 등급 및 17(18)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평점평균이 3.75 이상인 자 3. 수강신청 학년은 가진급 학년<2018년 8월 현재 총 취득 학점수>이며 해당 일에 수강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4. 정규학기 강의시간표 강의시간 (서울캠퍼스) 1교시 9:00-10:15 2교시 10:30-11:45 3교시 12:00-12:50 4교시 13:00-13:50 5교시 14:00-15:15 6교시 15:30-16:45 7교시 17:00-17:50 8교시 18:00-18:50 강의시간 (세종캠퍼스) 1교시 9:00-09:50 2교시 10:00-10:50 3교시 11:00-11:50 4교시 12:00-12:50 5교시 13:00-13:50 6교시 14:00-14:50 7교시 15:00-15:50 8교시 16:00-16:50 9교시 17:00-17:50 10교시 18:00-18:50        
2018.05.31
914
Academic
# 4385
! [학부] 2018-여름계절수업 개설 안내
2018학년도 여름계절수업 개설 안내   1. 수업기간: 6월 22일(금) ~ 7월 19일(목) (월·화·수·목 주4일 수업을 원칙으로 하나, 국제어학원 개설 일부 과목은 주5일 수업 가능, 강의시간표 참고) 2. 수 업 료: 1학점: 107,900원 / 2학점: 215,800원 / 3학점: 323,700원 3. 일 정 (수업정보공개 : 5월 15일 예정 http://sugang.korea.ac.kr ‘과목조회’) 구 분 일 시 비 고 수강신청 및 정정 5월 25일(금) 10:00 ~ 5월 29일(화) 17:00   수업료 납부 5월 31일(목) 09:00 ~ 6월 4일(월) 23:00 하나은행가상계좌 이체 폐강공지 6월 11일(월) 환불 : 14일 전후 예정 폐강과목신청자 수강신청 6월 14일(목) 9:00 ~ 16:30 폐강과목신청자에 한함 폐강과목신청자 수업료 납부 6월 15일(금) 09:00 ~ 23:00 폐강과목신청자에 한함 수업료 납부 후 수강신청 취소 6월 20일(수) 10:00 ~ 7월 5일(목) 23:00 [서버실이전공사로 6.29(금) 17시부터 7.2(월) 9시까지 수강신청 취소 불가] KUPID->수업->수강신청-> ‘계절수업 수강신청 과목 포기’ 신청일에 따른 환불금액은 아래 참조 4. 수강신청 가. 대 상 : 본 대학교 재학생‧휴학생 및 타 대학교 학점교류생 나. 방 법 : 수강신청시스템(http://sugang.korea.ac.kr) 접속 다. 수강신청시스템 로그인 1) 본교 학생 : 학번-비밀번호 log-in 2) 학점교류생 : 고려대학교임시학번-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log-in 라. 개설기준 :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행세칙 제4장 폐강에 따름 마. 취득학점 및 성적인정 1) 학사운영 규정 제49조 제1항에 따라 총 6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음.(국제하·동계대학 포함) 2) 성적은 ‘계절수업’으로 별도 관리하고, 전체 성적의 평점평균에 산입함. 3) 휴학생 신분으로 계절수업(여름/겨울)을 수강한 후 곧바로 졸업(8월/익년 2월)할 수 없음. 4) 유의사항 : - 계절수업은 정규학기 이외에 꼭 필요한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 방학기간을 이용해 단기간 개설하는 것으로 본인이 원해서 수강을 하게 됩니다. - 계절수업은 단기간 촉박한 수업진행으로 미리수업을 들어보고 결정할 시간이 없으므로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환불은 불가피하게 제한할 수밖에 없으니 이점 유의하여 신청하시기 바라며, 수강신청 및 정정 기간 외에는 수강정정이 절대 불가합니다. - 현장실습 과목은 계절수업 포함 최대12학점까지, 교양체육 과목은 최대 3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수업료 미납시 자동으로 수강내역이 삭제 처리되므로 이런 사정으로 폐강될 수도 있으며, 수강취소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없으므로 수강신청 및 수업료 납부에 신중을 기하기 바랍니다. - 2016학년도 1학기 이후 세종캠퍼스에서 개설한 교과목에 대한 재수강은 1회에 한하여 허용 바. 선수필수로 지정된 경우 선수과목의 성적이 확정되어야 후이수과목의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재 선이수과목을 이수중이면 후이수과목을 계절수업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할 수 없습니다. 사. 수강신청일 기준으로 성적이 확정되지 않은 과목은 계절수업으로 재수강할 수 없습니다. 5. 등록: 하나은행 가상계좌를 통한 계좌이체 (과목별 가상계좌로 각각 입금) 6. 폐강: 6월 11일(월) 포탈에 공지 예정 (폐강과목 신청자에 한하여 6월 14일 수강신청 가능) 7. 수강신청 취소: 수업료 납부 후 수강신청을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 취소신청 시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수업료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취소 철회 및 정정 불가) 구분 수강신청취소 신청기간 (10:00~23:00, 일요일 제외) 반 환 금 액 1차 6월 20일(수) 10:00 ~ 6월 21일(목) 23:00 수업료전액 2차 6월 22일(금) 10:00 ~ 6월 28일(목) 23:00 수업료의 3분의2 해당액 3차 6월 29일(금) 10:00 ~ 7월 5일(목) 23:00 수업료의 2분의1 해당액 ※ KUPID -> 수업 -> 수강신청 -> ‘계절수업 수강신청 과목 포기’에서 취소 신청 (학적에 등록된 계좌로 환불예정이며, 수강신청 취소 신청 시 학적에 등록된 계좌정보가 올바른지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좌정보가 틀린 경우 환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8. 계절수업 강의시간 (50분 수업 10분 휴식) 교 시 시 간 교 시 시 간 1교시 9:00 - 9:50 5교시 13:00 - 13:50 2교시 10:00 - 10:50 6교시 14:00 - 14:50 3교시 11:00 - 11:50 7교시 15:00 - 15:50 4교시 12:00 - 12:50 8교시 16:00 - 16:50 2018. 4  학 사 지 원 본 부 장  
2018.04.17
1,684
Academic
# 4305
필독 [학부] 공통교양 글쓰기 수강 안내
고려대학교 신입생이라면 누구나 수강해야 할 공통교양교과목 "글쓰기"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2018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과목 이수에 참고 바랍니다.     -     아            래     -   가. 과목개요 영역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분반 당  수강신청인원제한수   공통교양   GEWR001   글쓰기   2(3)   60명 내외     - 본 교과목은 계절수업에는 최초수강이 불가하며, 반드시 정규학기에 수강신청하십시오.       나. 이수학기 1학기 2학기   문과대학, 생명과학대학, 이과대학, 공과대학, 간호대학, 의과대학, 보건과학대학, 체육특기자   경영대학, 정경대학, 사범대학(체육특기자 제외), 디자인조형학부, 국제학부, 미디어학부, 자유전공학부, 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재외국민     - 단과대학별로 학기가 지정되어 운영되며,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예: 공과대학 소속 학생은 1학기에만 이수해야 함)   - 시간표를 확인하고 직접 수강신청합니다.   - 체육특기자, 사이버국방학과, 재외국민, 재수강/미이수자 분반은 따로 운영합니다.   - 신입생이 아닌 재수강/미이수자는 반드시 "재수강/미이수자 분반"에 수강신청하여야 합니다.       다. 외국인 유형 입학생    - 외국인 유형으로 입학한 학생은 "GETE015 사고와표현Ⅰ"을 이수한 후 "GETE016 사고와표현Ⅱ"를 이수합니다.   - 국제교육원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초급/중급/고급 분반에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합니다. (수준 불일치의 경우 수강신청 불가)     문의: 기초교육원 02-3290-1340, 1593 / smj1593@korea.ac.kr  
2018.01.18
1,687
Academic
# 4149
필독 [학부] 사고와표현 (일반반) 폐지 및 재수강/미이수자 수강 안내
2018학년도 교양 교과과정 개편에 따라 아래와 같이 "사고와표현" 일반반이 폐지되고 "글쓰기"가 신설됩니다.        가. 과목개요 개편전 개편후   영역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폐지일자 영역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신설일자   공통교양   GETE011   사고와표현Ⅰ   2(2)   2018.2.28 공통교양   GEWR001 글쓰기   2(3)   2018.3.1   공통교양   GETE012~014   사고와표현Ⅱ   2(2)   2018.2.28 선택교양   SPFL131 심화글쓰기   2(3)   2018.3.1  - 본인의 졸업일람에 "사고와표현Ⅰ 및 사고와표현Ⅱ"를 수강해야 함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아직 이수를 하지 않았거나 재수강을 해야 하는 학생은 "나"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나. 2017학년도까지의 입학생 대상 재수강/미이수자  - GETE011 재수강/미이수자는 GEWR001 재수강/미이수자 분반에 직접 수강신청하면 됩니다.  - GETE012~014 재수강/미이수자는 SPFL131을 수강하면 됩니다. 선택교양 영역이지만 졸업사정 시 공통교양으로 인정됩니다.  - GEWR001 재수강 분반과 SPF131은 매 학기 개설됩니다.       다. 사고와표현 외국인특별반 관련    - 외국인 유형 입학생을 위한 "GETE015, GETE016 사고와표현" 외국인특별반은 변동없이 그대로 개설됩니다.       문의: 기초교육원 02-3290-1340, 1593 / smj1593@korea.ac.kr
2018.01.18
1,597
Academic
# 4148
필독 [학부]2018-2학기 성련장학재단(제22기) 장학생 선발 안내
2018학년도 2학기 성련장학재단 (제22기) 장학생 선발 안내   1. 목적 우리 재단의 설립 취지에 따라 재정적으로 곤란한 가정 형편에서 공부하는 능력 있고 성실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 육성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2. 지원자격   가. 학업 성적이 평점평균 3.50이상 (4.5만점 기준) / 평점평균 3.30이상 (4.3만점 기준) 나. 부/모 연간 소득 합산 60,000,000원 이하이면서 월 건강보험료 합산 160,000원 이하 다. 부/모 연간 순 재산세 합산 450,000원 이하 (*순 재산세: 재산세에서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지방교육세 제외된 금액) ※ 위의 지원 자격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 가능함 ․재 추천은 2회에 한하여 가능하나, 성련장학금을 수여한 해당 학기의 성적이 장학금 수여 직전 학기보다 하락한 경우에는 지원할 수 없음.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다음 학기에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거나 휴학 등의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지원할 수 없음. ․신청 학점이 12학점 미만이거나 8학기 초과 학생은 지원할 수 없음.   3. 선발방법 가. 서류전형 : 각 대학의 장학담당부서를 통해 서류 접수(재단으로 직접 서류 제출 불가) 나. 1차 합격자 발표 : 2018년 8월 10일 ~ 2018년 8월 14일 (성련장학재단 홈페이지에 공지 및 각 대학의 장학담당부서에 통보) 다. 1차 합격자는 성련장학생으로 선발된 데 대한 간단한 ‘감사편지’를 재단으로 제출하면, 최종 합격자로 확정됨 (장학증서 수여) 4. 지원금액 : 한 학기 등록금 전액(재단은 장학금을 각 대학의 은행계좌로 입금) 5. 구비서류 1)재단공통서식 (별첨 참조) ※각 대학의 장학담당부서 및 성련장학재단 홈페이지 자료실 ․장학생 지원서: 단과대학장 또는 계열학부장의 직인 날인 ․장학생 추천서: 추천인(지도교수 또는 강의 수강했던 교수)의 날인 또는 서명 ․장학금 신청서: 공란 없이 사실내용 기재 후, 각각의 서식 서약 항목 란에 기명날인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2)자유서식 ․Essay (A4용지 2쪽 이내) - 자기소개, 학습계획, 진로, 장학금 신청 사유, 기타 등등 자유롭게 주제를 선택하여 작성 ․장학생 추천서(추천인 작성 자유서식) - 날인 또는 서명 ※재단공통서식 “장학생 추천서”의 추천인 인적사항과 날인․서명 동일해야 함 3)첨부 증빙서류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2018년 7월 9일 이후 성적표 발급 요망) ․부/모의 2017년도 소득 증빙자료 각 1부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무처 발급): 1년간의 급여명세표로 대체 가능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세무서 발급): 소득이 없는 경우 ‘사실증명’ (세무서 발급) ․부/모의 최근 2년간 지방세 세목별과세증명서 (주민 센터 발급) 각 1부 ․부/모의 건강보험증 사본 및 2017년도 1년간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각 1부 ․가족관계증명서 1부 ․주민등록등본 1부 ․기타 추가 서류(부채증명서, 전월세 계약서, 외국어 성적 확인서, 장애인 증명서 등)   6. 서류제출기한 : ~2018년 7월 16일(월) 14:00 7. 서류제출처 : 경영대학 행정실 8. 문의 : 경영대학 행정실 02-3290-1301/psy0514@korea.ac.kr
2018.07.10
549
Scholarships
# 4434
필독 [학부] 2018-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신청 안내
경영대학에서는 본교 정의(면학 및 미래로)장학금과 별도로 가계 형편으로 인하여 등록금 마련이 어려운 경영대학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재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신청 안내    1. 신청기간 및 서류제출기간 : 2018. 7. 2(월) 10:00 ~ 7. 16(월) 16:30까지 2. 신청대상 : 2018학년도 제2학기 등록예정자 중 가정형편이 곤란하여 학비조달이 어려운 경영대생(자유전공학부 포함, 초과학기생은 제외) 3. 신청방법 : 좌측에 있는 장학제도 클릭> 고경(면학)장학금 신청 클릭 후 작성 및 출력하여 아래 제출서류 구비하여 신청기간까지 행정실 장학담당자에게 제출함. 4. 제출처 : 경영대학 경영본관 103호 5. 장학금액 : 수업료 100%, 50%, 35% 금액 또는 기타금액(국가장학금 포함 등록금 범위 내) 6. 제출서류 ※ 아래의 준비 서류의 종류, 발급 대상자와 발급 기준연월을 반드시 확인하여 정확히 준비하여 경영대 행정실 장학담당자에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방문제출이 어려울 경우 우편으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본관 103호)      가. 필수서류 :               1) 장학금신청서 1부(온라인 신청 후 출력함)          2) 사유서 1부(첨부파일)          3) 부 또는 모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 거주지 주민센터 또는 인터넷 민원24시 (www.minwon.go.kr)에서 발급          4) 2017년도 원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 증명원 부, 모 각 1부(총 2부)             ▶ 원천징수영수증 : 재직회사 발급             ▶ 소득금액증명원 : 거주지 세무서 또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발급             ▶ 소득금액이 없는 경우 2017년 내 신고 된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사실 증명’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함          5) 2017년도 세목별과세증명서 부,모 각 1부(총 2부)             ▶ 거주지 주민센터 또는 인터넷 민원24시 (www.minwon.go.kr)에서 발급             ▶ 부모의 과세내역이 없는 경우도 ‘세목별 과세 증명서(과세 사실 없음)’ 발급 후 제출 요망          6) 2018년도 3,4,5월 납부 내역이 기재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부,모 각각1부(총2부)             ▶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 (http://www.nhic.or.kr 전화 1577-1000 문의 요망)             ▶ 부모 중 한 분만 건강보험료를 내거나 기타 가족이 본인 포함 부모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경우, 발행일자 3개월 이내의 건강보험증(가입자와 보험급여를 받는 가족사항이 기재된 면) 사본 또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제출.       나. 선택서류 : 상기의 필수서류만으로 가계곤란 입증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기타 가계상황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추가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서류를 제출해야 심사시 반영됩니다.( 예 : 가족의 질병 시 병원 진단서) 7. 결과발표 * 선발자에 한해 개별문자 통보      가. 1차 발표 : 9월 초 발표예정      나. 2차 발표 : 10월 중 ※ 소득분위 발표시기에 따라 지연될 수 있습니다. 8. 문의처 : 경영대학 행정실 박선영(02-3290-1301/ psy0514@korea.ac.kr)    유의사항 1. 2018학년도 제2학기 모든 교내장학금을 수혜하고자 하는 학부생은 반드시 국가장학금을 사전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1차신청기간에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지 못한 복학생은 2차 때 반드시 신청하기 바랍니다(8월말 9월초 예정), 2차신청예정자도 고경(면학)장학금 신청가능 2.  고경면학장학금 신청 전 본교 정의장학금(포털에서 신청, 7월 31일까지)도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수혜기준을 충족한 자는 소득분위에 따라 정의장학금이 차등 지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포털>장학금공지사항> 2018학년도 1학기 정의장학금(미래로 및 면학장학금) 1차 신청안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고경(면학)장학금은 국가장학금, 본교 정의장학금과 등록금범위내에서 이중수혜가능하니 모두 신청해주시 바랍니다.  4. 경영대학 장학금은 사후지급되므로 등록기간 내에 등록금 납부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2018.07.02
1,483
Scholarships
# 4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