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 Japan
2019년도 겨울방학에 대상 상하이법인으로 인턴을 다녀왔습니다. 인턴 관한 내용은 여기서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중국 사람 이고 한국어도 잘 하지 못하니까 그냥 중국사람으로서 중국에 생활하는 팁 위주로 소개하고싶습니다.
(1) 중국에서 아주 잘 쓰는 앱
   Alipay: 안암 Olive Young / Lalavla에서도 보시다시피 중국에서 전자 결제가 아주 추세가 되니까 거의 무현금사회가 되고 있습니다. 어떨 때 중국에서 현금으로 몰건 사면 상가에서 찾을 돈 없을 수 있으니까 Alipay 설치하는게 아주 편할 수 있습니다. Alipay설치하는게 두까지 필요합니다 – 1. 중국의 은행 카드 + 2.중국 번호. 여기는 1번 꼭 필요하고 2번은 그냥 본인 인증용으로 주변 중국 동료한테 인증 빌려 달하면 됩니다.  
 
   WeChat: 중국의 카카오톸. 회사 업무 관한 것은 WeChat로 소통할 때 많습니다. Plus WeChat에서  WeChat Pay의 function도 있으니까 결제하기 편합니다.
   Baidu map: 외출 할때 위치를 찾고 / 주변 있는 식당, 쇼핑몰, 가게 추천하는 기능 있어서 좋은 가게 발견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앱에서 집적 Taxi를 불를 수 있어서 “Uber” “Didi Taxi”같은 앱 따로 안 다운해도 됩니다.
   大众点评:중국판 TripAdvisor같은 존재. 쿠폰이나 추천한 음식/활동 많아요.
   Psiphon VPN무료하고 쓰기 편하는 VPN,중국에서도 Kakao,Ins, Facebook 쓸 수 있게.
 
(2) 숙소 / 생ㅋ등
     저는 회사 측에서 숙소를 지원하지 않았기때문에 자기 “城家公寓” 호텔식 아파트를 사용하였습니다. 회사에서 도보로 20-25분, 버스 10분, 자전거로는 약 9-10분 정도 거리의 숙소여서 편하게 출퇴근하며 다닐 수 있습니다. 다음에 중국 지역 인턴 가는 친구한테 “城家公寓”추천합니다. 당일 입주 가능하며 집사 있어서 사는게 아주 편합니다.
     그리고 이번 인턴십 식품 관한 회사이라서 식품관한 이야기 좀 더 많이 하겠습니다. 상하이에서 맛있는게 엄청 많습니다. 대상 회사는 아주 도시 중심 위치에 있지 안았지만 그래도 큰 쇼핑몰 Mixc에 위치 있어서 먹을 것 많습니다. 회사 근처는 과일차/밀크티로 유명한(항상 1시간동안 줄 서야하는 정도로 인기 많습니다) 喜茶 / 奈雪的茶 꼭 한번 드셔보세요, 가격 좀 산게 찾으시면 一点点라는 밀크티도 좋습니다, 치즈터핑 꼭 추가해주시오; 그리고 매운게 좋아하시면 회사 나와서 쇼핑몰 지하 1층에 周黑라는 가게 있습니다, 오리 신체 부위를 양념해서 팝니다. 오리 혀 / 오리 발 / 오리 다리 / 오리 쇄골등 매콤하고 얼얼해서 다 맛있습니다. 이 외에 小杨生煎/哈灵牛蛙面馆/大龙焱火锅/多伦多海鲜自助등 다 추천합니다.
많이 경험 해보는것은 회사 업무도 영감받을 수 있습니다. Enjoy하시오.
 
(3) 회사 생활
원래는 인턴에서 전문적 업무 기대는 크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운이 좋게 재미있는 프로젝트에도 참여해보고 여러가지 일을 했습니다. 평소 관찰 많이 하는게 추천합니다. 대기업 어떻게 움지기는지를 보고 많이 배울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한테 많이 배워요. 인턴이라서 시간 좀 있어서 주변 사람에게 많이 도와주고 그리고나서 시간 날때 만다 많이 몰어봐요. 자기 전공 외에 또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4) 항공권/비자
학교서 국제 인턴프로그램을 선정된 학생에게 항공권장학금 줍니다. 학교가 정하는 진우 여행사 에게 출국 일자, 입국 일자 정하면 여행사가 항공권 발권해줍니다. 제가 중국 사람이라서  비자 필요 없는데 전에 중국으로 파견한 학생 분이 “중국으로 파견되는 경우, 인턴 파견기간이 길지 않으므로 여행 단기 비자(30/60일를 발급받아 가시면 됩니다.”이렇게 적혀있네요. 참고해주세요 ;)

(5) 수강 신청
경영대 국제실에서 대신 계절학기 수강 해줍니다. 등록해서 학비 내면 됩니다. 그리고 인턴 끝나고 나면 학비를 장학금 형식으로 다시 학생한테 돌려줍니다.

 
2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