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 Japan
안녕하세요, 2018년 하계국제인턴십  프로그램으로 EnTrust Permal 홍콩 오피스에서 근무를 마치고 온 경영학과 14학번 박민지 입니다. 전 2017년 가을 학기에 홍콩에서 교환학생을 다녀오고 나서 아시아 금융 허브인 홍콩에서 꼭 인턴을 해보고 싶다는 이유로 이 프로그램에 지원을 했었습니다. EnTrust Permal 는 미국의 자산운용사인 Legg Mason의 자회사 이며, Fund of Funds (재간접 헤지펀드) 회사 입니다. 그리고, 홍콩 오피스는  International Sales (주로 한국 세일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개월 간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홍콩으로 인턴이나 교환학생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자세한 수기 공유합니다.
 
Visa  
합격하고 며칠 후에 과장님이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을 보내주십니다. 작년에 준비 했었던 교환학생 비자 신청서랑 비슷해서 서류들을 빨리 제출했습니다. 전 개인사정으로 부모님의 재정보증을 못 받았지만 제 명의의 계좌 잔고 내역서로 바로 비자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전에 학생 비자를 신청한 적이 있어서 문제없이 비자 발급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 홍콩 인턴 다녀오셨던 학우 분들의 후기에 재정보증 문제가 있었다고 하니 최대한 빨리 서류들을 준비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비자 신청외에도 런던 오피스에서 HR 담당자가 인턴 계약서랑 reference check 요청을 보내줬습니다 (저는 경영학과 멘토 교수님 + 전에 일했었던 컨설팅 회사의 팀장님에게 부탁드려서 reference check을 마무리 했습니다) 교환학생때랑 달리 출국전에 비자를 받는게 아니라 도착해서 발급된 비자를 받아서,여권에 부착하고 국경 밖으로 한번 나갔다가 들어왔습니다. 참고로, 인턴 기간동안 발급되는 비자는 Training visa입니다.
 
Housing  
전 완차이 역 5분 거리에 위치한 셰어 하우스에서 2달 동안 지냈습니다. 개인 방이 있어서 생각보다 안 불편했고 룸메이트 언니들이 다 홍콩 금융업계에서 일해서 가끔 마주칠때 일 관련 얘기도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원래 케네디타운 지역에 위치한 Serviced apartment 에 들어갈 예정이었는데 화장실의 배관 문제로 홍콩에 도착하자마자 급하게 새로운 집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급하게 알아본 것 치고는 같이 살았던 중국, 대만, 일본 룸메이트 언니들도 착하고, 무엇보다 깨끗해서 괜찮았습니다. FindYourRoominHongKong 페이스북 페이지에 가입해서 방을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살았던 집에서 랜드마크 까지 트램 타고 15분 밖에 안 걸려서 출근을 여유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
 
2달동안 살 곳이니까 너무 큰 기대를 하지 마시고 깨끗하고, 역 근처인 곳으로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전 홍콩섬을 추천 드립니다. 구룡 반도의 집들이 더 싸지만 홍콩 섬이 할것, 먹을것이 더 많습니다.
 
Work
주 업무는 세일즈이여서 펀드 세일즈에 필요한 보고서, 레포트, ppt 작성을 하신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본사에서 보내주는 market overview 랑 strategy overview 들의 번역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사전에 준비 할것은 없지만, 번역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하려면 홍콩 가시기 전에 WSJ, Bloomberg, 네이버 금융, 많이 읽고 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일을 하다 보면 하위 펀드들이 어떠한 분야에 많이 투자하고 있는지 알게 됨으로, 이러한 상품/시장 관련 뉴스들을 scrapping 하는 업무도 담당하게 됩니다. ETP 80개 이상의 하위펀드들을 관리 및 투자해서 하위펀드들에 관련된 투자 사례 레포트들을 읽으면서 전반적인 경제 흐름 대해서 학습 할 수 있습니다.
제가 ETP 에서 인턴 하고 있을 때 저의 모회사인 Legg Mason에서 일하고 있는 인턴들이 3명이나 있어서 그 친구들을 통해서 자산운용사 관련 일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Hong Kong Life
전 운동을 좋아해서 퇴근하고 집 근처에 있는 공원/피어에 가서 러닝을 즐겼습니다. 주말에는 교환학생 때 만났던 친구들이랑 등산, 해변가에 놀러간 적도 많습니다. 홍콩에 계실 때 고대 교우회 맥주 파티를 꼭 참석하시길 바랍니다 (봄 학기때  홍콩으로 교환학생 간 친구들한테 간사님의 연락처를 받아서 맥주 파티가 언젠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장소는 매월 Jardine House에서 하니까 landmark 에서 퇴근하고 걸어가시면 됩니다. 기타 생활은 제 과기대 체헙수기나 다른 학우 분들의 수기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늘 딸처럼 아껴주시며 제 미래에 대하여도 진지하게 고민해 주시고 늦은 시간까지 제 자리까지 오셔서 제가 모르는거 세심하게 가르쳐 주셨던 조영록 전무님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바쁘신 와중에도 하나하나 알려주시면서 제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배워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박수연 과장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인턴 기간 동안 최대한 많은것을 얻어 갈 수 있도록 챙겨주신 덕분에 두 달의 시간이 그 이상의 시간들 이었을 만큼 보람되고 값진 시간들 이었습니다.
항공료 및 체류비 장학금 지원에 도와주신 국제처 김윤영 담당자님도 감사 드립니다.
 
EnTrust Permal 국제하계인턴십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park.minchi@지메일으로 연락주시면 최대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