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 땅그랑지역에 위치한 PT. PRATAMA ABADI에서 한 달 동안 인턴으로 활동한 김준희라고 합니다. 선배님들이 작성하신 체험수기에는 없는 내용 위주로 작성해볼까 합니다. 저는 21일 출국해서 23일부터 출근했고 16일까지 근무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개인적으로 발리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PRATAMA는 사내 기숙사가 있어 생활하기 편하고 바로 앞엔 한국인 직원들을 위한 식당이 있습니다. 삼시세끼 다 한식으로 나오니 음식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밥은 맛있는 편입니다. 짐은 간단히 싸셔도 됩니다. 필요하면 현지 몰에서 구매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짐을 줄이기 위해 옷, 화장품 위주로 챙겨가고 샴푸, 휴지 등 생필품은 현지에서 구입했습니다. 반드시 가져가셔야 하는 건 드라이기, 스킨, 로션, 비상약 정도입니다. 화장품은 현지가 더 비싸기 때문에 한국에서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 유심칩은 굳이 한국에서 안 사셔도 됩니다. 현지가 더 저렴합니다. 공항에 도착하셔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식모님께서 매일 청소, 빨래를 다 해주시기 때문에 매우 편합니다. 인도네시아는 물이 안 좋기 때문에 식수로 양치와 세수를 해야 합니다. 수돗물로 하게 되면 장염에 걸릴 우려가 있습니다. 저도 중간에 물갈이를 해서 화장실에 자주 갔었습니다. 반드시 지사제를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감기약이나 소화제 등 비상약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사원님들을 위한 작은 선물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학교에서 주는 텀블러 두 개로는 부족합니다. 많은 한국인 직원분들이 계시고 다들 정말 친절하게 대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국에서 고구마 말랭이를 8개 정도 챙겨가서 외출 시에 동행해주시는 사원분들께 드렸습니다. ‘더 많이 챙겨 올 걸...’하며 후회했답니다.

날씨는 여름 날씨입니다. 비는 거의 오지 않으니 우산은 안 챙겨도 될 것입니다. 올해 한국보단 덜 더웠습니다. 방마다 에어컨이 있으니 더워서 고생하실 일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공장은 제외)

이동할 때는 주로 회사 차를 이용하고 운전기사가 따로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교통체증이 심한 나라이고 차 없이는 돌아다니기가 힘듭니다. 인도가 따로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처음에 적응이 잘 안 됐던 것 중 하나가 외출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지 언어를 할 줄 모르고 치안이 좋지 않아 윗분들께서 굉장히 걱정을 많이 하셨습니다. 항상 회사 밖으로 외출할 때에는 사원님과 동행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젊은 사원분들께서 자주 데리고 나가주십니다. 외출할 땐 땅그랑지역 안에 있는 몰에 자주 갑니다.

50대, 60대 임원분들이 많기 때문에 예의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옷차림은 비즈니스 캐쥬얼로 입으시면 됩니다. 티셔츠는 허용되지 않으며 셔츠나 카라티를 입으셔야 합니다. 저는 반팔(긴팔)셔츠나 블라우스 + 슬랙스를 입고 다녔고 공장을 다닐 땐 카라티를 입었습니다. 반바지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수적인 분위기나 현지인들이나 한국인 직원분들이나 다들 친절하시고 동생처럼 딸처럼 대해주십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기업문화가 있긴 하나 인턴들에게까지 억지로 먹이거나 하진 않습니다. 저는 술을 못 하는 편이라 거의 마시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인턴이라기보다는 신발 제조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업무를 하진 않습니다. 원래 계획은 2주 교육 후 2주 부서배치였으나 교육이 끝난 후 JX공장(제2공장), API공장, SMI를 차례로 방문하느라 부서배치는 일주일 정도로 짧게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인 직원이 없는 부서에는 직무 배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부서가 한정적입니다. 몇몇 현지인 직원들은 영어를 쓰기도 하지만 발음이 달라 알아듣기가 힘듭니다.

공장의 규모는 18만평 정도 되며 직원의 수는 8000명이 넘습니다. 신발을 생산하는 과정을 보고 직접 체험해보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장이 정말 재밌었습니다. 그래서 더워도 공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한국에 온 지금도 인도네시아가 그립고 PRATAMA 식구들이 보고싶습니다. 해외 취업을 꿈꾸시거나 제조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PRATAMA를 추천드립니다.

2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