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KUBS
    KUBS는 대한민국 경영학의 발상지로서 경영학과 경영교육의 발전을 주도하며 선두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시대의 고비마다 새로운 학문을 도입한 선구자 역할을 맡아왔고, 역사의 과제를 앞장서서 해결하는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해왔습니다.
    최근 국제인증 획득과 교류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경영대학에서 한 차원 높이 도약하여 세계의 명문대학에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학사안내

학사일정, 교과과정, 휴,복학/조기졸업/재입학, 제2전공(이중/융합/학생설계전공), 복수전공, 부전공, 졸업안내 등의 학사 정보를 안내합니다.

입학안내

입학전형과 관련한 제반 행정을 담당하는 기관은 고려대학교 입학처입니다.
원서접수와 관련된 문의는 고려대학교 입학처로 하시기 바랍니다. (02-3290-1253~9)

장학제도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업 환경과 해외 학습 체험을 위해 KUBS는 본교 장학금과는 별도로 단과대학으로는 최대 규모의 경영대 기금 장학금을 마련하고 있다.

브로슈어

다양하고 풍부한 경영대학의 소식을 제공합니다.

* [학부] 2017-2학기 조기졸업 신청 안내
I. 조기졸업 신청 ※ 「학칙」 제4절 제41조(졸업요건), 제42조(학위수여), 「학사운영 규정」 제5절 제56조(졸업의 기본요건), 제57조(졸업요구학점), 제58조(조기졸업: 일반), 제59조(조기졸업: 특별)   ◎ 조기졸업: 일반   1. 신청자격 :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가. 학기마다 17(18)학점 이상(단, 외국대학 교환학기는 인정학점이 15학점 이상) 취득할 것 나. 모든 이수 교과목 중 F 등급이 없으며 제5학기부터 제6학기 말까지 108학점(졸업요 구학점 135인 학과(부) :112학점, 140인 학과(부) : 117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전체 성적평점평균이 4.00이상일 것 다. 성적은 학생이 수강한 모든 교과목의 성적을 기준으로 함   2. 조기졸업 대상 제외 : 가. 공과대학 건축학과, 의과대학, 사이버국방학과, 약학대학 소속 학생 나. 편입학생 다. 성적경고 기록이 있는 학생   3. 조기 졸업기준 : 가. 학사운영규정 제56조와 제57조가 정하는 졸업요건을 갖출 것. 나. 전체 학년 동안 F 등급이 없이 전체 성적평점평균이 4.00이상 일 것. (성적은 학생이 수강한 모든 교과목의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4. 신청 : 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조기졸업에서 신청    재수강한 교과목이 있는 학생은 해당 학과(부)행정실에 직접 신청서류 제출함.   ◎ 조기졸업: 특별   1. 신청자격 : - 일반대학원 학·석사 연계과정 합격생                   - 연계과정에 합격하였으나 조기졸업 신청을 하지 않으면 조기졸업을 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신청해야 함.   2. 조기 졸업기준 : 가. 학사운영규정 제56조와 제57조가 정하는 졸업요건을 갖출 것. 나. 전체 성적평점평균이 4.00 이상일 것. 다. 등록학기가 7학기 이상일 것. * 상기 조기졸업(특별) 학.석사연계과정 합격생은 대학원 행정실로 별도 문의바람      3. 신청 : 해당 학과(부)행정실에 직접 신청서류 제출.   ◎ 접수일시 : 2017. 9. 1(금) 10:00 ~ 9. 20(수) 17:00까지 ◎ 제출서류 :      - 조기졸업(특별) : 조기졸업신청서(소정양식) 1부, 석사과정 진입 추천서 사본 1부.      - 조기졸업신청서는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 -     2017. 8. 21.     학사지원본부 교육지원팀
2017.08.21
29
Academic
# 3924
* [학부] 2017-2학기 부전공 신청 안내
※ 학칙제36조(부전공), 학사운영 규정 제7장 1절(부전공)       부전공은 제1전공 이외의 다른 전공을 21학점 이상 이수하는 제도       - 부전공은 제2전공에 해당되지 않으며, 졸업증서에 부전공 표기하지 않음 -   1. 신청자격 : 제1전공을 배정받고, 3학기 이상 등록한 2017학년도 제2학기 재학생, 신청 학기에 휴학(학기중 휴학 포함)하면 취소함.   2. 지원학과의 범위 :    1) 제1전공과 동일(유사)학과(부)는 신청할 수 없음.    2) 세종캠퍼스에 개설되지 않은 학과(학부)의 부전공은 서울캠퍼스에서 이수 가능함.    3)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에 동일(유사) 학과(부)가 개설되어 있는 경우에는 소속된 캠퍼스에서 부전공을 이수하여야 함.    4) 사범대학을 신청하는 자는 제1전공이 사범대학인 자에 한함.         ※ 단, 06, 07학번의 사범대학 학과 부전공 정원은 학과별 입학정원의 10%이며,         08학번부터는 부전공에 의한 교사자격 취득제도 폐지(교육부)에 따라 사범대학 학과 부전공은 선발하지 않음.       5) 법과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사이버국방학과, 약학대학은 부전공을 선발하지 않음.   ◎접수일시 : 2017. 9. 1(금) 10:00 ~ 9. 20(수) 17:00까지 ◎접수장소 : 제1전공 학과(부)행정실             ◎접수절차:     1) 신청서  작성     2) 부전공 희망 학과(부)에서 이수과목지정표 작성    3) 부전공 학과(부)장 및 제1전공 소속 학과(부)장 확인 날인    4) 소속 학과(부)행정실에 신청서 제출        ※ 부전공 희망 학과(부)에 따라 성적증명서 제출을 요구할 수도 있음.         - 신청서 및 이수과목지정표는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 -   ◎부전공 포기:    지식기반포탈시스템(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다중전공포기신청     2017. 8. 21. 학사지원본부 교육지원팀
2017.08.21
27
Academic
# 3923
* [학부] PSK장학생 신청안내(신청기간 연장)
PSK 장학생 신청 안내      PSK는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이끌고 있는 반도체장비 전문제조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된 시총순위 88위의 기업입니다. 종합프로세스장치 글로벌 리더를 목표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PSK는 미국 일본 중심의 반도체장비 시장에서 공격적인 R&D투자로 탄탄한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반도체 시장에서 최첨단 생산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입니다.    1990년에 설립된 PSK는 90년대 중반 반도체 전 공정 장비를 국산화해 2004년 1천만불, 2006년 3천만불, 2007년 5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World Class 300에 선정되었으며, 미국, 중국, 대만, 싱가폴, 일본 등 세계 현지 법인과 지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SEMIGEAR를 인수하여 Global PSK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PSK는 회사와 직원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며 다양한 복지제도를 통해 증명하고 있습니다. 2012년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으로 선정되었습니다.   PSK장학생 제도는 경영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장학 프로그램으로 졸업후 PSK 인턴 또는 입사를 조건으로 등록금 및 매월 생활비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졸업까지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향후 유학까지 지원하여 우수한 전문인력으로 육성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   1. 지원자격 -경영대학 학부 2, 3, 4학년 재학생(2017년 2학기 재학예정자) -직전학기 17학점을 취득하고 평균평점 3.5이상인 자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하고 기초적인 영어회화가 가능한 자 우대 -졸업 후 PSK 인턴 또는 입사 가능한 자   2. 지원내용 : 등록금 전액 + 매월 생활비 50만원(정규학기 졸업시까지 지원)   3. 선발인원 : 1명   4. 신청방법 : 서류를 구비하여 경영대학 행정실로 방문제출   5. 신청기한 : 2017. 8. 28(월) 12:00(기한 엄수)   6. 제출서류 *2017-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신청자는 신청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학적부만 제출해도 됩니다. -PSK 장학생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소정양식) 1부. -성적증명서 1부. -학적부 1부. -부 또는 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부 모 각 1부. *소득이 없는 경우 신고된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사실증명원’을 발급받아 첨부 -세목별(비)과세 증명서 부 모 각 1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부 모 각 1부. *부모 중 한분만 건강보험료를 낼 경우 건강보험증 첫장(가족 등재사항이 기재된 부분) 사본을 첨부   7. 전형절차 -서류 전형 후 합격자에 한하여 면접실시 -서류합격자 발표 : 2017. 8. 31(목) 예정 -면접일시 : 합격자에 한해 안내   8. 문의 : 경영대학 행정실 장학담당 박선영/ 02-3290-1301/ psy0514@korea.ac.kr  
2017.08.18
864
Scholarships
# 3897
필독 [학부] 2017-2학기 군 복무 중 학점인정제도 시행 안내
1. 시행 목적         군 복무로 인한 학업단절 극복과, 생산적 군 복무여건 조성을 통해 복무의욕을 증대시킴으로써          군 전투력 향상과 국가적 차원의 인재 육성에 기여        2. 국방부의 시행 관련 세부사항: 붙임1 참조        3. 본교 시행사항(세부사항: 붙임2 참조)         가. 대상 강좌: 본교에서 개설한 MOOC 강좌(추후 확대 예정)         나. 2017학년도 2학기 대상 강좌(2개 강좌)             민법(법학전문대학원 명순구 교수 강의), 정보적 사고(정보대학 김현철 교수 강의)         다.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1) 수강신청 일자: 2018. 8.16(수) - 9.11(월)            2) 국방부 홈페이지를 통한 수강신청(http://narasarang.or.kr)            3) 수강 및 성적 처리 관련 국방부 메뉴얼: 붙임3 참조         라. 성적은 "P/F" 로 평가, 재수강 가능         마. 수강료 기준: 본교 계절학기 수업료(국방부에서 일괄 수령 후 본교 계좌로 입금 예정)         바. 성적표에는 학점 인정 형태로 처리("군복무 중 인정과목"으로 표기)         사. 학점 인정 상한: 학기당 6학점, 연 12학점 이내 인정             4. 관련 규정은 개정 진행중이고, 수강, 성적, 예산 처리 등 세부사항은 유관부서와 협의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붙임: 1. 군 복무 중 학점인정제도 안내 1부.       2. 본교 시행(안) 1부.        3. 군 e-learning 관련 대학관리자 메뉴얼 1부. 끝.
2017.08.09
433
Academic
# 3895
! [학부] 2017년 9월 신입학생 대상 영어능력평가고사 안내
국제어학원 외국어센터에서는 교양필수과목 Academic English 수준별 수업을 위한 2017년 9월 신입학생 대상 영어능력평가고사를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 아          래 -     1. 시험대상       가. 2017년 9월 안암캠퍼스 신입학생      나. 2012년~2016년 안암캠퍼스 입학생 중 신입생 영어능력평가고사를 치르지 않은 자     2. 시험형식 : 필기시험 (문법 40문항, 읽기 50문항, 듣기영역 제외)     3. 응시료 : 무료     4. 시험일시, 장소 및 준비물      가. 일시 : 2017년 8월 18일(금) 오후 2시 ~ 3시 50분                   ※ 오후 2시까지 수험생 입실 완료      나. 장소 : 인문사회계캠퍼스 우당교양관                    http://www.korea.ac.kr/mbshome/mbs/university/subview5.jsp?id=university_010501000000#1      다. 준비물 : 컴퓨터용 연필(연필을 제외한 싸인펜, 볼펜 등은 사용 절대 불가), 지우개,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신분증이 없으면 응시할 수 없음     5. 결과 및 수강신청 관련      가. 개별 성적 결과 확인은 불가      나. 본 시험에 응시해야만 Academic English를 2017학년도 2학기에 수강할 수 있음      다. 시험결과(초급/중급/고급)는 외국어센터에서 8월 22일(화)에 SMS/Email로 개별 안내함         -수강신청기간[8월 23일(수)]에 직접 본인 레벨에 맞추어 수강신청 해야 함.         -초급 및 중급 레벨 : 2017학년도 2학기에 Academic EnglishⅠ(2학점)을, 다음 학기에 Academic EnglishⅡ(2학점)를 반드시 수강해야 함.         -고급레벨 : 2017학년도 2학기에 개설되는 Advanced Academic English(2학점)만 수강하면 됨.     6. 기타 문의사항 : 02-3290-1454(시험 관련), 02-3290-1453(수강신청 관련)  
2017.08.09
243
Academic
# 3894